뷰페이지

尹에 항의하던 카이스트 졸업생 들려나가… 대통령실 “안전 위한 조치”

尹에 항의하던 카이스트 졸업생 들려나가… 대통령실 “안전 위한 조치”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4-02-16 15:53
업데이트 2024-02-16 16: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대통령 카이스트 학위수여식 축사 중
졸업생, R&D 예산 삭감 항의하다 제지당해
대통령실, “법·규정·경호원칙 따른 불가피 조치”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카이스트(KAIST) 학위수여식에서 축사를 하던 중, 한 졸업생이 연구개발(R&D) 예산 삭감에 대해 항의하다 대통령경호처 경호원들에 의해 행사장 밖으로 들려 나가는 일이 발생했다. 대통령실은 이에 대해 “대통령경호처는 경호구역 내에서의 경호 안전 확보 및 행사장 질서 확립을 위해 소란 행위자를 분리 조치했다”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16일 대전 유성구 카이스트(KAIST)에서 열린 2024년 학위수여식에서 석사 졸업생이 연구개발(R&D) 예산 복원 등을 요구하며 자리에서 일어나 항의하다 제지 당하고 있다. 뉴시스
16일 대전 유성구 카이스트(KAIST)에서 열린 2024년 학위수여식에서 석사 졸업생이 연구개발(R&D) 예산 복원 등을 요구하며 자리에서 일어나 항의하다 제지 당하고 있다. 뉴시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이날 언론 공지에서 “윤 대통령이 오늘 오후 참석한 카이스트 학위 수여식에서 소란이 있었다”면서 이렇게 밝혔다. 이어 “법과 규정, 경호원칙에 따른 불가피한 조치였음을 알려드린다”고 덧붙였다.

소란은 윤 대통령이 대전 유성구 카이스트에서 열린 2024년 학위수여식 축사에서 졸업생들을 향해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과감하게 도전하십시오. 언제든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제가 여러분의 손을 굳게 잡겠다”고 말한 데 참석자들이 박수로 답하던 중 발생했다. 경호원들에 의해 끌려 나간 졸업생은 R&D 예산 삭감에 대해 항의하려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행사에 참석했던 다른 이들이 “놓아주라”고 외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이후 “과학 강국으로의 퀀텀 점프를 위해 R&D 예산을 대폭 확대할 것”이라면서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연구와 신진 연구자의 성장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세계 최고 연구자들과 협력하고 교류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 혁신적인 기술이 민간으로 이전되고, 기술 창업이 끊임없이 일어나는 선순환의 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며 “저와 정부는 여러분이 끊임없는 도전으로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후원자가 되겠다”고 말했다.

학생들과 학부모, 학교 관계자 등 50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해당 졸업생의 입을 막고 사지를 들고 나가는 조치가 취해지면서, ‘과잉 경호’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지난 1월에는 윤 대통령이 참석한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대통령경호처 경호원들에 의해 사지가 들려 강제로 퇴장당한 일이 있었다. 이에 야당에서는 과잉 제압이라고 비판하며 윤 대통령의 사과와 김용현 경호처장 파면 등을 요구한 바 있다.

고혜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