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시, 청년성장프로젝트 공모 선정…‘니트족’ 막는 맞춤형 지원 체계 추진

부산시, 청년성장프로젝트 공모 선정…‘니트족’ 막는 맞춤형 지원 체계 추진

정철욱 기자
정철욱 기자
입력 2024-02-16 10:46
업데이트 2024-02-16 1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 제공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 제공
부산시가 청년이 학업이나 일, 구직을 단념하는 ‘니트족’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한 맞춤형 지원 체계 구축에 나선다.

시는 고용노동부 ‘청년 성장 프로젝트’ 공모에 선정돼 국비 23억 3000만원을 확보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청년이 니트족으로 전환하는 것을 막기 위해 올해 처음 추진하는 것이다.

공모에서 선정된 지자체와 고용노동부가 협업해 실업 초기 청년을 발굴해 구직의욕 고취를 돕고, 경력설계, 진로 탐색, 실전 취업 준비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해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취업 후에는 원활한 직장 적응과 지역 정주까지 지원한다.

시는 확보한 국비에 시비 8억 1000만원을 더해 총 31억 4000만원을 투입하고 부산경영자총협회, 부산경제진흥원과 협력해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을 통해 인재 발굴과 육성, 기업발굴과 매칭, 기업 적응, 고용 유지 등 4단계로 이뤄진 지원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우선 청년잡(JOB) 성장 카페 2곳을 구축해 자신감 회복, 취업 집중, 진로 집중 등 3가지 프로그램을 통해 실질적 취업과 사회복귀를 돕는다.

또 실무 경력 3년 이상 전문가로 구성된 청년기업발굴단이 매출, 순이익, 평균 재직기간, 임금 수준 등을 기준으로 청년이 취업할 수 있는 기업을 발굴하고, 전문 직업상담가로 구성된 매칭전문가단이 구인 기업과 구직 청년 간의 매칭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회생활을 막 시작한 청년들이 직장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맞춤형 상담, 의사소통 능력 교육 등을 제공해 장기근속을 유도한다. 기업대표, 인사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청년 친화 조직문화 교육도 실시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지역 청년 유출의 가장 큰 원인은 일자리 부족으로, 채용시장의 악화에 따라 구직 단념 청년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며 “청년 특성에 맞는 역량 강화와 기업 문화 개선을 통해 취업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부산 정철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