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70%가 법률비용… ‘사법리스크’ 트럼프 선거자금 7월쯤 고갈”

“70%가 법률비용… ‘사법리스크’ 트럼프 선거자금 7월쯤 고갈”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4-02-16 01:22
업데이트 2024-02-16 01: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형사 4건에 별도 민사 재판 중
지난해에만 수임료로 683억원
슈퍼 팩 ‘마가’ 기부금 등 빼 써
대선 레이스 본격화 즈음 바닥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연합뉴스
미국 공화당의 유력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사법 리스크’가 비용 문제로 현실화하는 모양새다. 트럼트 전 대통령 측에 모인 선거 자금의 상당 부분이 법률 비용으로 사용돼 대선 본선 레이스가 시작되는 7월이면 자금이 소진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14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해 법률 비용으로 5120만 달러(약 683억원)를 사용했고, 현재 추가로 쓸 수 있는 금액으로 2660만 달러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1·6 의회 난입 사태’로 4차례 형사 기소됐고 별도 민사 소송 등도 진행되고 있어, 앞으로 남은 소송 일정에 따라 변호사 수임료를 소비하게 되면 7월쯤엔 자금이 고갈될 것으로 보인다고 블룸버그는 관측했다.

미국 연방법에는 선거 후보자나 정당이 기업·노조 등에서 직접 기부하는 걸 금지하고 있어 팩(PAC·정치활동위원회)을 설립해 정치자금을 수수한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여행이나 기타 정치 경비 등에 쓸 비용을 모금하는 리더십 팩인 ‘세이브 아메리카’에 법률 비용을 의존하고 있다.

또 상한선이 없이 무제한 자금을 모금할 수 있는 슈퍼 팩 ‘마가’(MAGA)를 운영하는데, 지난해 마가에 1달러가 기부될 때마다 71센트꼴로 법률 비용에 들어갔다고 블룸버그는 분석했다.

문제는 자금 고갈 시점이 대선 본선 대결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때와 맞물려 있다는 점이다. 공화당은 7월 중순에 대선 후보를 공식 선출하는 전당대회를 열어 본선 레이스에 돌입한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법률 비용을 공화당 전국위원회(RNC)에 의존하거나 소액 기부를 전환해 조달할 수 있지만 이 경우 선거운동에 필요한 자금이 줄어드는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이와 관련해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해 소셜미디어(SNS) 트루스소셜에 “미치광이 좌파들이 선거에 개입할 뿐만 아니라 법률 비용에 엄청나게 많은 돈을 쓰게 만들고 있다”면서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최영권 기자
2024-02-16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