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푸틴 “트럼프보다 예측 가능한 바이든 선호”

푸틴 “트럼프보다 예측 가능한 바이든 선호”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4-02-16 01:21
업데이트 2024-02-16 06: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나토 방위비 논란에 “그들의 문제”
외신 “트럼프가 러에 훨씬 우호적”

이미지 확대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오른쪽) 러시아 대통령. AFP 연합뉴스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오른쪽) 러시아 대통령. AFP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보다 조 바이든 대통령이 11월 미 대선에서 승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견해를 내놨다.

국영 타스통신은 푸틴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진행된 국영 방송 인터뷰에서 트럼프와 바이든 중 누구를 선호하느냐는 질문에 “미국의 지도자(바이든)는 경험이 더 많고 예측 가능한 연륜이 있는 정치인”이라면서 “그렇지만 미국인들이 신뢰하는 어떤 지도자와도 협력하겠다”고 답했다고 보도했다.

또 푸틴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의 고령 논란에 “점점 더 악랄해지는 미국 대선 캠페인의 일부”라면서 “바이든이 대통령직을 수행하기에 적합하지 않다는 증거는 발견하지 못했다”며 옹호하는 듯한 발언도 했다.

푸틴 대통령의 발언을 다루는 외신들은 그의 발언이 솔직한 견해인지 전략적 선전인지 분석하는 대신 트럼프 전 대통령이 러시아에 훨씬 우호적인 태도를 보인다고 전하고 있다.

특히 트럼프 전 대통령이 최근 방위비 분담금을 내지 않는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회원국에 러시아가 원하는 대로 하도록 장려하겠다는 일이나, 러시아가 2016년 미 대선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당선을 돕기 위해 당시 경쟁자였던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에게 불리한 내용을 유출했다는 의혹을 다뤘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부른 나토 방위비 논란에 대해 푸틴 대통령은 자신의 문제가 아니란 반응을 보였다. 그는 “트럼프는 유럽인들이 핵우산 아래에 있는 대가로 미국에 돈을 내라고 한다”며 “그들의 문제이니 그들이 알아서 해결하도록 하라”고 말했다.
윤창수 전문기자
2024-02-16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