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잡힐 듯 안 잡히는 물가에 … 다시 ‘국채 사들일 시간’?

잡힐 듯 안 잡히는 물가에 … 다시 ‘국채 사들일 시간’?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4-02-15 18:02
업데이트 2024-02-15 18: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준 ‘조기 피벗’ 무산되면서 미 국채 금리 2개월여만에 최고치
‘끈적한’ 인플레이션에 금리 변동성 확대 … “10년물 금리 4.5%까지 열려”

이미지 확대
[그래픽] 미 1월 소비자물가 3.1% 상승
[그래픽] 미 1월 소비자물가 3.1% 상승 [서울=뉴시스] 미국 1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1년 전과 비교해 3.1% 올랐다. 상승률은 둔화됐으나, 연준의 목표치인 2%대에는 미치지 못했다. (그래픽=전진우 기자)

618tu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미 연방준비제도(연준)의 ‘조기 금리 인하’가 사실상 무산되면서 하락하던 국채 금리가 다시 반등해 2개월여만의 최고치로 되돌아갔다. 서비스물가의 둔화가 더딘 ‘끈적한’ 인플레이션이 이어지면서 미국을 비롯한 주요국의 국채 금리 강세(국채 가격 약세) 또한 지속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15일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지난 14일(현지시간) 미국의 국채 2년물과 10년물의 금리는 각각 4.6%, 4.3%대까지 치솟아 연고점을 기록했다. 이날 미 노동부가 발표한 1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전월 대비 3.1%로 시장 예상치(2.9%)를 웃돈 데 따른 것으로, 이는 지난해 11월 말 수준으로 돌아간 것이다.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는 지난해 10월에 16년만에 5%를 돌파하는 등 고공행진을 하다 연준의 금리 인하 기대감이 커지며 하락세로 돌아섰다. 지난해 12월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기준금리 인하 논의를 공식화한 이후엔 3.7%대까지 하락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후 발표된 미국의 경제지표들이 미국 경제의 호조를 가리키며 국채 금리는 지난 2개월간의 하락분을 반납하고 반등했다.

이미지 확대
기자회견하는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
기자회견하는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 [워싱턴=AP/뉴시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이 지난달 31일(현지시각) 워싱턴DC 연준 이사회에서 기자회견하고 있다. 연준은 기준금리를 5.25~5.50%로 재차 동결, 현재 수준으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2024.02.01.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문가들은 국채 금리의 지금과 같은 고공행진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미국의 인플레이션은 고용 호조가 바탕이 된 서비스 인플레이션이 주도하고 있는데, 서비스 물가가 둔화하고 있다는 증거가 아직 충분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1월 미국의 비농업부문 고용이 전월 대비 35만 3000명 증가하는 ‘서프라이즈’를 기록한 게 대표적이다.

김명실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주거와 에너지, 식료품을 제외한 서비스 물가인 ‘슈퍼코어 인플레이션’은 노동시장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는데, 다양한 임금 척도에서 높은 상승률을 이어가고 있어 여전히 노동시장이 타이트하고 임금 압력이 높다는 점이 드러난다”면서 “인플레이션의 완화를 위해서는 노동 시장의 재균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연준의 금리 인하 시점에 대한 시장의 기대치와 연준 사이의 격차를 좁혀가는 과정에서 금융시장이 출렁이는 것 또한 국채 금리의 강세에 힘을 싣는다. 현재 연방기금 금리 선물 시장에서는 연준이 연내 총 네 차례에 걸쳐 기준금리를 1.0%포인트 인하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지만, 연준은 지난해 12월 점도표를 통해 연내 세 차례에 걸쳐 기준금리를 총 0.75%포인트 인하할 것임을 시사했다.

김상훈 하나은행 연구원은 “당분간 고용과 물가 등 핵심 경제지표가 예상치를 웃돌거나 밑돌 경우 금리의 변동성 확대는 불가피하다”면서 “오는 3월 연준이 공개할 점도표의 조정 여부에 따라 미 국채 10년물 금리 상단은 4.4~4.5%까지 열려 있다”고 말했다.
김소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