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캘리포니아 푸룬협회 “캘리포니아 푸룬, 천연성분 방부제 외에 첨가물 없어 안전”

캘리포니아 푸룬협회 “캘리포니아 푸룬, 천연성분 방부제 외에 첨가물 없어 안전”

입력 2024-02-16 10:00
업데이트 2024-02-16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캘리포니아 푸룬협회 제공
캘리포니아 푸룬협회 제공
캘리포니아 푸룬은 풍부한 영양소와 독특한 맛, 식감으로 세계인들이 사랑하는 슈퍼푸드이자 간식으로 애용되고 있다. 캘리포니아 푸룬은 프랑스의 ‘라 쁘띠 디아종’(La Petite d’Ajen)이라는 자두품종을 미국 야생자두종자 대목에 접목시켜 탄생한 새로운 품종이다.

16일 캘리포니아 푸룬협회에 따르면 캘리포니아 푸룬은 현재 600여개의 캘리포니아 푸룬 농가와 27개의 푸룬 가공업체에서 생산된다. 엄격한 농업기준과 캘리포니아 푸룬협회의 엄격한 관리 하에 재배 및 생산되고 있다. 특히 일관된 맛을 위해 기온, 습도, 건조시간 등 모든 생산과정이 일관적인 것이 특징이다.

캘리포니아 푸룬은 시중에서 건조된 원물 그대로 또는 푸룬주스 형태로 판매되는 게 일반적인데, 캘리포니아 푸룬이 좀 더 특별한 이유는 제조하는 과정에서 쓰이는 ‘방부제’다. 방부제는 물질의 변질을 막기 위해 첨가하는 것으로 세균이나 곰팡이 등을 죽이거나 번식하지 못하게 막는 역할을 한다.

방부제는 천연방부제와 화학방부제가 있는데, 식품에 쓰이는 방부제는 화학방부제를 사용할 수 없다. 캘리포니아 푸룬은 건조과정에서 방부제가 사용되는데, ‘소르빈산 칼륨’ 외에는 다른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는다. 이 소르빈산은 유럽 ‘소르브 사과’와 ‘로언베리’라는 열매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는 성분으로 천연 방부제이기도 하다.

캘리포니아 푸룬은 엄격한 농업기준을 따라 재배와 수확 및 건조 생산되는데, 이 과정에서 나트륨, 콜레스테롤을 비롯한 첨가제를 넣지 않는다고 협회는 설명했다.

시중에는 과일을 건조해 판매하는 상품이 여럿 있는데, 이 중 이상화황이나 황산염과 같은 대체제가 사용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성분을 사용하는 이유는 상품이 검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인데, 캘리포니아 푸룬은 위생적인 건조작업을 거쳤고 푸룬은 이미 색이 어둡기 때문에 검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대체제가 필요 없다고 협회 측은 전했다.

이처럼 캘리포니아 푸룬에는 천연방부제 외에 변색을 방지하기 위한 이산화황이나 황산염과 같은 대체제 또는 기타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덕에 어린이와 임산부가 먹기에도 안전하다. 보관기간도 넉넉한데, 개봉하지 않은 상태라면 대략 18개월 정도는 상온에서 보관할 수 있다. 단, 온도와 습도에는 약하기 때문에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 한다.

한편, 캘리포니아 푸룬에는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 폴리페놀이 풍부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에 도움을 주는 풍부한 식이섬유, 소화기관 및 혈당수치 조절에 도움을 주는 불용성·수용성 식이섬유,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칼륨과 비타민K 등 등이 포함돼 있다.
온라인뉴스팀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