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쪽이’ 지도 위해… 교실에 행동 중재 전문가 투입한다

‘금쪽이’ 지도 위해… 교실에 행동 중재 전문가 투입한다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4-02-15 00:22
업데이트 2024-02-15 09: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교육청, 문제행동 예방·개선
심리·정서위기 학생 상담 지원도

이미지 확대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 만들 것”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 만들 것”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에서 ‘교실 속 정서행동 위기학생 지원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2024.2.14 연합뉴스
올해 3월부터 서울 초·중·고교에서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학생을 지도하기 위해 ‘행동 중재 전문가’가 투입된다. 자살 시도 같은 심각한 심리·정서적 위기를 겪는 학생에게는 전문가로 구성된 위기지원단이 학교로 찾아가 상담한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14일 서울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런 내용의 ‘교실 속 정서행동 위기학생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시교육청은 2022년부터 일부 학교에서 적용해 온 ‘긍정적 행동 지원(PBS) 프로세스’를 확대하기로 했다. PBS는 학생의 문제행동 자체보다 원인을 분석해 문제 행동 예방과 행동 개선을 이끄는 일련의 과정으로, 국내에서는 특수교육에서 주로 활용해왔다. 대표적인 교실 내 문제 행동으로는 자해나 공격행동, 지속적으로 소리내기, 물건 던지기, 자리이탈, 맥락에 맞지 않는 발언, 학습활동 참여 거부가 꼽힌다.

학교 지원은 예방→전문적 지원→집중·개별 지원의 3단계로 이뤄진다. 예방 단계에서는 ‘마음이지(EASY) 검사’로 마음 건강 문제를 조기에 발견한다. 이후 문제 행동 학생에 대한 학교의 요청이 있으면 교육청 소속 행동 중재 전문가가 교실을 찾아 3~5주 등 정해진 기간에 학생을 관찰하고 중재 전략을 제시한다.

정책 개발에 참여한 문수정 좋은교사운동 위기학생연구회 수석연구원은 “문제행동 학생이 있었는데 PBS를 적용하니 아이의 행동이 변했다”며 “노래를 부르며 수업을 방해한 학생의 경우 별도로 노래를 부를 시간을 마련해주면서 학생의 문제 행동이 나아졌다”고 했다.

학교 안에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행동 중재 전문교사’도 키우기로 했다. 이들은 각 학교에서 문제행동 학생이나 교사를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교사가 수업에 어려움을 겪을 때 학교에 파견돼 교사를 돕는 ‘긍정적 행동 지원가’도 양성한다. 퇴직 교사 대상으로 올해 60명을 모집해 2학기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조 교육감은 “문제행동 학생과 관련된 갈등을 사법적 절차나 치료로 가지 않고, (사전에)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교대나 사범대에서도 PBS를 교육하는 것을 제안할 생각도 있다”고 말했다.

학교 차원에서 PBS를 운영하는 ‘긍정적행동지원 운영학교’도 지난해 31교(일반 3교·특수 28교)에서 올해 39교(일반 11교·특수 28교)로 확대한다. 자살 시도나 심각한 자해 같은 고위기 학생은 임상 심리 전문가나 박사급 전문위원으로 구성된 마음 건강 전문가가 학교를 찾아 상담을 통해 통합지원한다.
김지예 기자
2024-02-15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