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통령실 행정관 이메일 北 해킹… 대통령실 “개인 부주의, 사전 조치”

대통령실 행정관 이메일 北 해킹… 대통령실 “개인 부주의, 사전 조치”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4-02-14 14:12
업데이트 2024-02-14 14: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11월 尹 영국 국빈 방문 앞두고 발생
대통령실 이메일 아닌 포털 이메일 해킹 당해
행정관 소속 부처 복귀… 징계 앞두고 있어


지난해 11월 윤석열 대통령의 영국 국빈 방문을 준비했던 대통령실 소속 한 행정관의 이메일이 북한으로 추정되는 외부 세력에 의해 해킹당했던 사실이 14일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용산 대통령실 전경
용산 대통령실 전경
대통령실은 이날 언론에 배포한 설명 자료에서 “대통령실 보안시스템이 해킹된 것은 아니다. 업무적으로 상용 이메일을 사용한 행정관 개인 부주의에 따른 보안 규정 위반이 원인”이라고 밝혔다. 해당 행정관은 순방 실무 준비 중 대통령실 이메일과 포털사이트의 이메일을 번갈아 사용했는데 이중 상대적으로 보안이 약한 포털사이트 개인 이메일이 해킹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은 또한 “순방 시작 전 해당 건을 사전에 포착하여 필요한 조치들을 취했다”며 “재발 방지를 위해 보안 의식 제고 등 보안 강화 조치를 취했다”고 했다. 이어 “외부의 해킹 공격은 상시화되어 있으며, 이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국가정보원은 지난해 11월 당시 윤 대통령의 순방 직전 북한의 해킹 사실을 파악하고 이 사실을 대통령실에 전했다.

해당 행정관은 대통령실 산업비서관실에 파견됐던 현직 공무원으로, 현지 경제 일정 등을 담당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북한은 해킹을 통해 윤 대통령의 영국 현지 일정과 행사 내용 등을 입수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행정관은 영국 순방에 동행하지 않았으며, 해킹 사건 이후 인사 조치를 통해 소속 부처로 복귀 조치 됐다. 지금은 징계 절차를 앞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혜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