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줄행랑’ 감독 ‘멍든’ 손흥민 ‘분통’ 축구팬 ‘팔짱 낀’ 회장

‘줄행랑’ 감독 ‘멍든’ 손흥민 ‘분통’ 축구팬 ‘팔짱 낀’ 회장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4-02-14 02:51
업데이트 2024-02-14 02: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축협, 클린스만·정 회장 불참한 채 임원들만 ‘감독 경질’ 결론없는 토론… 손 “아시안컵 상처”

이미지 확대
카타르 아시안컵에서 졸전을 거듭한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에 대한 경질 여론이 거센 가운데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이 지난달 12일 대표팀의 훈련 모습을 팔짱을 낀 채 보고 있다. 뉴시스
카타르 아시안컵에서 졸전을 거듭한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에 대한 경질 여론이 거센 가운데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이 지난달 12일 대표팀의 훈련 모습을 팔짱을 낀 채 보고 있다.
뉴시스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에서 ‘전술 부재’를 보여준 위르겐 클린스만 대표팀 감독의 경질을 놓고 대한축구협회 임원들이 난상 토론을 벌였다. 대표팀 주장 손흥민(토트넘)은 아시안컵에 대해 “정말 상처받았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지난 10일 미소를 띤 채 도망치듯 미국으로 출국한 클린스만(왼쪽) 감독과 요르단과의 4강전에서 패해 아쉬워하는 손흥민(오른쪽) 모습이 대비된다. 연합뉴스
지난 10일 미소를 띤 채 도망치듯 미국으로 출국한 클린스만(왼쪽) 감독과 요르단과의 4강전에서 패해 아쉬워하는 손흥민(오른쪽) 모습이 대비된다.
연합뉴스
●미국 간 클린스만 귀국 일정도 미정

대한축구협회는 13일 “대한축구협회 경기인 출신 임원들이 오늘 오전 협회에서 아시안컵에 대한 리뷰와 대회의 전반적인 사안에 대한 자유토론 방식의 회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클린스만 감독을 선임한 책임론이 불거진 정몽규 회장은 참석하지 않았다. 김정배 상근 부회장 주재로 장외룡·이석재·최영일 부회장, 마이클 뮐러 전력강화위원장, 정해성 대회위원장, 이정민 심판위원장, 이임생 기술위원장, 황보관 기술본부장, 전한진 경영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당사자인 클린스만 감독은 귀국 이틀 만인 지난 10일 거주지인 미국으로 출국, 참석하지 않았다. 귀국 일정도 정해지지 않아 클린스만 감독이 ‘돌아올 수 없는 다리’를 건넜다는 여론이 높다.

이날 회의는 15일 열릴 국가대표전력강화위원회에 앞서 축구협회의 경기인 출신 임원들이 아시안컵에서 거둔 대표팀 성적과 클린스만 감독의 경질 여론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라는 게 협회 설명이다. 클린스만 감독은 화상으로 참석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지 확대
아시안컵 리뷰 회의가 열린 13일 대한축구협회 앞에는 정 회장과 클린스만 감독의 동반 퇴진을 요구하는 트럭시위가 벌어지고 있다. 뉴스1
아시안컵 리뷰 회의가 열린 13일 대한축구협회 앞에는 정 회장과 클린스만 감독의 동반 퇴진을 요구하는 트럭시위가 벌어지고 있다.
뉴스1
클린스만 감독을 향한 비판 여론이 고조된 까닭에 축구협회 직원들은 취재진의 접근을 차단하며 예민한 반응을 보였다. 회의장 바깥에서는 축구 팬들이 클린스만 감독 경질과 함께 정 회장의 퇴진을 요구하기도 했다.

정가연 축구협회 홍보실장은 “오늘 회의는 카타르 아시안컵에 대한 리뷰를 시작으로 대회의 전반적인 사안에 대한 자유토론 방식으로 진행됐다”며 “최종적인 결정 사항은 조속히 발표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외신도 클린스만 감독의 전술 부재를 꼬집었다. 글로벌 스포츠 매체 디애슬레틱은 ‘클린스만과 한국의 끔찍했던 아시안컵 : 전술, 여정, 그리고 너무 많았던 미소’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클린스만 감독 체제 이후 1년 동안 한국 축구가 전혀 발전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또 “한국은 전술 훈련 없이 강도 높은 체력 훈련만 했다”며 “이 때문에 선수들은 완전히 지쳤다”고 전했다.

●외신도 한국팀 전술 부재 지적

이와 관련, 손흥민은 전날 영국 매체 이브닝스탠다드와의 인터뷰에서 “아시안컵 얘기는 다시 꺼내고 싶지 않다”며 “받아들이기 힘들지만 이것도 축구의 일부”라고 말했다.

한편 이강인(파리 생제르맹)은 AFC가 13일 선정한 아시안컵 베스트 11에 동아시아 선수로는 유일하게 포함됐다. 이강인은 3-4-3 포메이션으로 선정된 대회 베스트 멤버 중 오른쪽 미드필더로 뽑혔다.
이기철 선임기자
2024-02-14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