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첫 80년대생’ 감독 이범호

‘첫 80년대생’ 감독 이범호

서진솔 기자
서진솔 기자
입력 2024-02-14 02:51
업데이트 2024-02-14 02: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IA의 ‘젊은 선택’… 새 사령탑으로 ‘1군 코치’ 내부 발탁

李 “임기내 정상권 올려 놓겠다”

이미지 확대
이범호 감독
이범호 감독
프로야구 KIA 타이거즈가 초유의 감독 공백 사태를 수습할 적임자로 이범호(43) 1군 타격코치를 새 감독으로 낙점했다. ‘KBO 리그 첫 80년대생 사령탑’인 이 신임 감독이 혼란 진정과 성적,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서는 지휘 관계가 역전된 진갑용(50) 수석코치와의 호흡이 중요하다.

KIA는 13일 제11대 감독으로 이범호 코치를 선임했다고 밝혔다. 계약 기간은 2년이며 계약금 3억원, 연봉 3억원 등 총 9억원 규모다. KIA는 “선수단을 아우르는 리더십과 탁월한 소통 능력으로 팀 분위기를 빠르게 추스를 수 있는 최적임자라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 신임 감독은 구단을 통해 “어려운 상황에서 갑작스레 감독을 맡게 돼 걱정되지만 무거운 책임감으로 선수들과 격의 없이 소통하면서 차근차근 팀을 꾸리겠다”며 “임기 내 반드시 팀을 정상권에 올려놓겠다”고 다짐했다.

일각에서는 이종범 전 LG 트윈스 코치 등 외부 수혈 가능성도 제기됐으나 내부 승격은 예고된 절차였다. 개막이 두 달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외부 인사에게 지휘봉을 맡겨 새판을 짜기에는 위험 부담이 따랐고, 그의 요구에 맞춰 코치진을 개편하기도 어려웠다.

KIA는 2020시즌부터 팀에서 활동한 진갑용 코치보다 이 감독이 내부 사정에 더 밝은 인물이라 판단했다. 또 지난해 두산 베어스의 사례를 참고한 것으로 보인다. 두산은 코치 경험조차 없던 이승엽(48) 감독을 선임한 다음 삼성 라이온즈에서 3시즌 간 사령탑을 지낸 김한수(53) 코치에게 수석을 맡겨 약점을 보완했다. 공석이 된 타격코치 자리도 채워야 한다.

KIA 관계자는 이날 “타격코치는 외부 영입할지 내부에서 보직을 이동시킬지 정해지지 않았다. 논의를 통해 정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진솔 기자
2024-02-14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