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개혁신당 ‘설 깜짝 빅텐트’…화합·새 인물, 성패 가른다

개혁신당 ‘설 깜짝 빅텐트’…화합·새 인물, 성패 가른다

손지은 기자
손지은, 김주환 기자
입력 2024-02-13 00:57
업데이트 2024-02-13 0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준석·이낙연 공동대표 체제로
거대 양당과 달리 ‘위성정당’ 배제

이미지 확대
한자리 모인 개혁신당 지도부
한자리 모인 개혁신당 지도부 이준석 개혁신당 공동대표가 지난 11일 서울 종로구의 한 식당에서 열린 ‘제1차 개혁신당 임시 지도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시계 반대 방향으로 이준석·이낙연 공동대표, 김종민 의원, 금태섭·김용남 전 의원, 이원욱 의원.
뉴시스
4·10 총선을 두 달가량 앞두고 제3지대 4개 세력이 전격 합당하기로 해 조만간 녹색정의당을 제치고 제3당으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빅텐트 성사 과정이 만만치 않았으나 ‘원내 교섭단체’란 기치 아래 4개 세력이 손을 잡았다. 이번 합당으로 지지를 철회하겠다는 핵심 지지층의 손실을 최소화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현역 의원 추가 영입 등으로 세를 키우는 게 신당의 파괴력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또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의 ‘실책’에만 기대는 반사이익이 아닌 주도적인 개혁 담론을 어떻게 띄우느냐도 과제로 꼽힌다.

설 연휴가 시작된 지난 9일 국민의힘 탈당파인 이준석 대표의 개혁신당, 이낙연 대표의 새로운미래, 금태섭 대표의 새로운선택, 민주당 탈당파 이원욱·조응천 의원 등 4개 세력이 하나의 정당으로 4월 총선을 치르기로 했다.

거대 양당의 ‘위성정당’ 창당이 공식화되자 ‘중텐트’ 난립으로는 원내 진입이 쉽지 않다는 위기감이 커지며 합당 논의에 속도가 붙었다. 지난 11일 만찬을 겸한 지도자 회의에서 개혁신당은 위성정당을 만들지 않기로 합의했고 지도부 구성도 논의했다.

개혁신당은 이낙연·이준석 공동대표 체제로 운영하고, 이낙연 대표는 총괄선대위원장도 겸임한다. 12일에는 원내대표에 양향자 의원, 최고위원에 김종인·조응천 의원, 금태섭 전 의원, 사무총장에 김철근 전 이준석 대표 비서실장, 정책위의장에 김용남 전 의원과 김만흠 전 국회입법조사처장을 인선했다. 개혁신당은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첫 최고위원회의를 연다.

개혁신당의 최우선 과제는 합당에 반대하는 지지층 이탈의 최소화다.
이미지 확대
이낙연 대표가 이준석 대표를 “이준석 동지”라고 칭했으나 각 당원과 지지층 모두가 ‘정치적 동지’가 되기까지는 상당한 진통이 불가피하다. 실제 각 세력에 힘을 보탰던 지지층 일부에서 ‘탈당 인증’ 같은 반발도 가시지 않고 있다. 전통적인 진보·보수 진영 지지자들에게는 거부감이 불가피한 만큼 손실을 최소화하는 게 관건이다.

빅텐트를 바라보는 국민의힘과 민주당 주류의 시각도 일치한다.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1 더하기 1이 될 수 없는 사람들이 모였고 1+1+1+1도 1인 상황으로 파괴력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수도권의 한 예비후보는 “이준석에게 기대를 걸었던 보수 지지층이 실망하고, 이낙연에게 희망을 걸었던 진보 지지층이 실망한 것 같다”고 혹평했다.

이에 대해 이낙연 대표는 이날 통화에서 “지지자들께 성의껏 어떤 정치 개혁의 길을 가겠다는 것인지에 대해 말씀드리고 있다”고 했고, 이준석 대표는 “개혁신당의 후속 인선을 보면서 많은 지지자가 생각을 정리하는 부분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개혁신당은 현역 4석(이원욱·김종민·조응천·양향자 의원)의 원내 제4정당이다. 4월 총선에서 녹색정의당(6석)에 앞서는 기호 3번을 확보하기 위해선 최소 3명의 현역 의원이 추가로 필요하다. 개혁신당 핵심 관계자는 “정치 개혁의 뜻을 함께할 파격적인 분들을 접촉하고 있다”고 전했다.

개혁신당은 위성정당을 만들지 않고 21대 총선 정의당처럼 지역구와 비례대표 후보를 모두 내 선거를 치른다. 최근 여론조사 추이로는 개혁신당의 지역구 의석이 10석 안팎이 되는 만큼 위성정당 창당의 실익이 크지 않아 정치적 명분과 실리를 모두 잡으려는 선택으로 풀이된다.

이낙연·이준석 대표를 포함한 주요 인사들이 어느 지역에 출마하느냐도 신당의 파괴력 강도를 결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단 이원욱(3선, 경기 화성을) 의원과 조응천(재선, 경기 남양주갑) 의원이 경기 남부와 북부 벨트를 맡는다. 재선의 김종민(충남 논산·계룡·금산) 의원은 수도권 주요 벨트에 전략 투입될 가능성이 거론된다. 양향자(경기 용인갑) 의원과 금태섭(서울 종로), 류호정(경기 성남분당갑) 전 의원도 지역구 출마를 확정했다. 지역구 출마 시 광주가 유력한 이낙연 대표는 “여러 말씀을 듣고 고심 중”이라고 했고, 이준석 대표는 “수도권과 대구 등을 검토 중”이라고 했다.

제3지대 신당의 전통적 약점인 자강력도 숙제다.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의 실정, 민주당의 독주에만 기대는 ‘반사판’으로는 총선에서 유의미한 의석을 거두는 데 한계가 있다. 이준석 대표는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뭘 하는지를 따라가며 비판하는 게 아니라 우리가 먼저 개혁 화두를 끌고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원욱 의원은 “과거 호남 분열에 기댔던 제3당이 아니다. 개혁신당은 MZ세대를 중심으로 한 세대의 분열을 기반으로 하고, 이들의 절망과 지지가 개혁신당을 오래가는 당으로 만들 것”이라고 했다.
손지은·김주환 기자
2024-02-13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