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주교육청-광주시 ‘교육발전특구’ 공모 신청

광주교육청-광주시 ‘교육발전특구’ 공모 신청

서미애 기자
서미애 기자
입력 2024-02-12 02:25
업데이트 2024-02-12 02: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 전략산업 연계 돌봄 확대 등 4개 전략 수립
시·교육청·자치구 등 30개 기관 협치 사업 추진
이정선교육감 “광주 교육도시로 받돋움에 최선”

이미지 확대
광주시교육청.
광주시교육청.
광주시교육청은 광주시와 공동으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 공모에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12일 밝혔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 교육청, 대학, 지역기업, 공공기관 등이 협력해 지역 인재 양성과 정주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체계이다.

지역에 맞는 교육 발전 방안을 제시하면 교육부가 특구 시범지역으로 지정한다. 3년간 최대 100억원을 지원받는다.

광주시교육청과 광주시는 ‘다양한 실력으로 내일이 빛나는 미래교육도시 조성’을 주제로 시범지역 운영기획서를 제출했다.

이번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공모 신청을 위해 시교육청과 시는 지역 내 대학·구청·상공회의소·광주연구원 등 30개 유관기관과 업무협약을 맺기도 했다.

광주교육발전특구 추진방안은 ▲공교육 혁신을 통한 수요자 맞춤형 인재 양성 ▲광주형 인공지능(AI) 인재 성장 사다리 연계를 통한 인재 양성 ▲지역특화산업과 연계한 취·창업 지원 강화 ▲돌봄 확대 및 지역 거주여건 개선을 통한 아이키우기 좋은 도시 조성 등 4개 전략을 담았다.

주요 추진 방안으로는 광주형 마이스터고 지정·운영 등을 통한 학과 재구조화로 공업계 고등학교를 활성화하고 의·치·약대 등 지역인재 전형 선발 비율을 단계별로 확대해 인재들이 지역에 정주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또 광주시의 소프트웨어(SW) 미래채움센터와 시교육청이 2026년에 설립하는 광주AI교육원 등 광주형 인공지능(AI) 인재성장 사다리를 연계해 인공지능(AI) 인재가 성장 초기부터 성인이 되어 지역에 정주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AI)·디지털 교육혁신에도 초점을 맞췄다.

특히 광주시와 시교육청은 미래차, 반도체 등 지역특화 산업과 연계한 인재 양성과 취업·창업 지원정책에 집중했다.

이정선 교육감은 “교육발전특구 시범사업 지정을 통해 광주가 교육도시로 다시 발돋움할 수 있게 하겠다”며 “유아부터 대학까지, 진학에서 취업·정주까지 걱정 없는 선순환 체계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은 2월 중 교육발전특구위원회 심사와 중앙 지방시대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오는 3월 발표될 예정이다.
광주 서미애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