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뱃돈 3만원 줬더니…초등생 조카 “와 이걸로 뭐하라고”

세뱃돈 3만원 줬더니…초등생 조카 “와 이걸로 뭐하라고”

권윤희 기자
권윤희 기자
입력 2024-02-10 10:52
업데이트 2024-02-10 1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서울신문 자료사진
서울신문 자료사진
매년 설 명절마다 불거지는 세뱃돈 논란, 올해도 반복되는 모양이다.

한 여성은 9일 온라인 커뮤니티 ‘네이트판’에 세뱃돈을 받은 조카의 태도 때문에 화가 난다며 자신의 사연을 전했다.

작성자 A씨는 “큰 언니네 5살 된 아들 있고 작은 언니네 큰 딸 5학년, 작은 딸 3학년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설 명절과 어머니의 생일이 겹쳐 언니들의 식구와 한 자리에 모였다고 밝혔다.

그는 “조카 셋이 나란히 세배했다. 혹시 몰라서 예쁜 봉투에 돈 넣어서 작은 손 편지까지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조카들 나이에 세뱃돈 얼마가 적당할지는 잘 몰랐다고 말했다.

그는 조카들에게 나이 순서대로 3만원, 2만원, 1만원을 세뱃돈으로 줬다.

그런데 봉투를 열어본 초등학교 5학년인 첫째 조카가 “와 이거 가지고 뭐함”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또 3학년 동생과 함께 5살인 조카의 세뱃돈을 보고는 “쟤는 물건 사는 것도 모르는데 왜 만원이나 줘요”라며 불평했다고 한다.

A씨는 “태도가 그게 뭐냐”고 조카들을 혼냈고, 형부들도 “이모한테 태도가 그게 뭐냐”면서 아이들을 방에 데리고 가 혼냈다고 전했다.

하지만 자신의 언니는 “아직 아이인데 뭘 그렇게까지 해”라며 아이들을 두둔했다며 “(언니의 말에) 열 받아서 세뱃돈을 회수했다”고 말했다.

한편 KB국민카드가 고객 4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적정 세뱃돈으로는 성인 10만원, 중고등학생 5~10만 원, 초등학생 3~5만 원, 미취학 아동은 1만원이라는 답변 비율이 가장 높았다.
권윤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