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애플도 접을까?

애플도 접을까?

최재헌 기자
최재헌 기자
입력 2024-02-10 00:07
업데이트 2024-02-10 1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IT전문매체 디인포메이션 “접는 아이폰 개발 중”
내년까지 대량생산 계획 없어…아이패드부터 적용

이미지 확대
애플의 접이식 휴대전화 가상 이미지. 사진 유튜버 ConceptsiPhone 채널
애플의 접이식 휴대전화 가상 이미지. 사진 유튜버 ConceptsiPhone 채널
애플도 접는 아이폰을 내놓을까.

전문가들 사이에서 소문만 무성했던 애플의 접는 휴대전화 출시가 임박했다는 기사가 나왔다. 삼성전자가 세계 폴더블 휴대전화 시장의 80%를 점유하고 있는 가운데 애플이 시장에 뛰어들 경우 삼성에도 위협이 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반면 향후 스마트폰 시장이 폴더블 위주로 다시 재편될 경우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는 반론도 있다.

미국 정보통신(IT) 전문매체 디인포메이션은 지난 7일(현지시간) 단독 기사로 애플이 ‘접는’(foldable) 아이폰을 개발 중이라고 보도했다. 매체는 이번 사안에 정통한 관계자를 인용해 “애플이 조개처럼 열리고 닫히는 ‘클램셸(clamshell·조개 껍데기)’ 모양의 접는 아이폰 시제품을 개발 중”이라고 보도했다.

소식통은 현재 애플이 적어도 두 가지 종류의 시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서로 다른 크기의 접는 아이폰 부품 조달을 위해 최근 아시아에 있는 1개 이상의 제조사와 논의했다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애플의 폴더블 기기 특허 문서에 포함된 랩어라운드 스크린 도면. 사진 미국 특허청
애플의 폴더블 기기 특허 문서에 포함된 랩어라운드 스크린 도면. 사진 미국 특허청
애플은 지난해 2월 이미 ‘접는’ 디스플레이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 이후 휴대전화를 바닥에 떨어뜨리면 자동으로 액정이 접혀 깨지지 않는 신기술도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출시 시기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렸다. IT 기기 전문가들은 애플이 늦어도 2025년에는 폴더블 아이폰을 출시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대해 매체는 “아이폰에 대한 애플의 대량 생산 계획이 올해와 내년에는 없어 빨라야 2026년에나 시장에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이런 이유로 애플이 아이폰보다는 아이패드에 먼저 접는 기술을 적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접는 태블릿. 연합뉴스 자료사진
접는 태블릿. 연합뉴스 자료사진
실제 애플은 아이패드 미니와 같은 크기의 8인치(20.3㎝)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폴더블 태블릿을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디스플레이 가운데에 나타나는 주름을 줄이고 패드를 펼쳤을 때 최대한 평평하게 펼 수 있는 기술을 개발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2019년 갤럭시 폴드를 먼저 출시했던 삼성전자에는 애플의 접는 아이폰 출시가 큰 위협이 될 수도 있다. 지난해 폴더블 휴대전화 시장의 80%를 점유했던 삼성은 최근 중국 업체들의 유사 제품 출시에 올해 점유율이 60%대까지 떨어졌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애플이 접이식 휴대전화 시장에 참가하는 것은 결국 삼성전자가 문을 연 폴더블폰 가치를 인정하는 것”이라면서 “결국 폴더블 아이폰 출시는 시간문제다. 애플이 뛰어들면 오히려 관련 시장도 커지는 긍정적인 측면도 무시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시장 조사기관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는 오는 2025년 글로벌 폴더블폰 시장 규모가 1억대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했다.
최재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