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농촌 의료 공백 메워질까? 왕진버스 달리고 원격진료 확대

농촌 의료 공백 메워질까? 왕진버스 달리고 원격진료 확대

설정욱 기자
설정욱 기자
입력 2024-02-11 10:00
업데이트 2024-02-11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땅한 의료기관이 없는 농촌 마을에 왕진버스가 다니고 방문간호사 등 현지 의료진이 보건소 의사와의 원격협진을 통해 진료·처방한다. 정부와 지자체가 도서·벽지 주민들의 의료접근성을 높여 농촌의료 공백을 메우기 위한 각종 사업에 시동을 걸었다.

‘부릉부릉’ 왕진버스가 간다
이미지 확대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초 의료가 취약한 농촌 지역에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왕진버스 운행 계획을 밝혔다. 농식품부 제공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초 의료가 취약한 농촌 지역에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왕진버스 운행 계획을 밝혔다. 농식품부 제공
농림축산식품부와 농협중앙회는 올해 초 의료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농촌왕진버스를 운행 계획을 발표했다. 의료가 취약한 농촌 지역에 60세 이상 주민, 농업인, 취약계층 등을 대상으로 양한방 의료, 안과∙치과 검진 등 의료서비스를 32억원(국고 기준)의 예산을 투입해 연간 300여 개 마을에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시행 중인 농업인행복버스사업을 왕진버스로 이름을 바꾸고 사업 범위도 확대·개편했다. 정부와 농협이 부담했던 예산을 크게 늘리고 지자체에도 분담시켜 수혜지역도 넓혔다.

다만 예산을 분담하는 도 또는 시·군에서만 운행하기로 하면서 참여율이 관건이 될 전망이다. 정부는 2월에 수요조사를 마치고 3월부터 왕진버스를 운행한다는 방침이지만, 계획안이 최근 발표되면서 올해 지자체 예산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도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농촌 마을이 많은 전북특별자치도의 경우 하루에 200명씩 진료할 수 있는 왕진버스를 올해 40회 운행할 계획이다. 도심 인근이나 상대적으로 규모가 큰 읍면은 제외하고, 병원이나 보건소와 거리가 먼 곳 위주로 왕진버스를 보내겠다는 방침이다. 전북자치도는 지난달부터 각 시군으로부터 수요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전북자치도 관계자는 “왕진버스 운행을 위한 시군 분담액은 1억2000만원 수준으로 파악돼 14개 시군이 모두 참여할 경우 1000만원만 부담하면 돼 큰 무리는 없을 것”이라면서 “상반기 추경에 반영하면 하반기부터 왕진버스가 다닐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불필요한 이송은 그만…집에서 진료받으세요
의료취약지 원격협진 사업도 올해 크게 확대된다. 도서·벽지 등 의료취약지 주민을 대상으로 보건기관의 의사-의료인 간 원격협진 서비스를 제공해 응급상황을 막고 의료사각지대도 해소하겠다는 취지다.

전북자치도는 올해 국비와 지방비 총 1억 4000만원을 투입해 보건소 15개소에 원격진료 장비를 구축할 예정이다. 기존 완주군 2개소에서만 시행했던 원격협진 사업에 남원시(13개소)를 포함했다. 진료 대상은 의료취약지 거주 주민 중 고혈압, 당뇨병, 초기치매 등 복합 만성질환을 가진 재진 환자다. 진료 방식은 환자와 함께 있는 현지 의료인(방문간호사)이 화상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보건소 의사에게 실시간 원격협진 의뢰해 진료·처방을 해주는 방식이다.

전북자치도 관계자는 “건강관리 지원 서비스 및 복약지도 등 보건의료 교육, 지역사회 보건의료 서비스 연계 등을 지원할 것”이라면서 “3월까지 필요한 장비를 구축하면 4월부터 15개소에서 원격협진이 진행될 예정이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