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실패 아냐, 성장 중” 클린스만에 미치지 못한 호박엿 사탕…亞컵 4강 탈락 대표팀 귀국

“실패 아냐, 성장 중” 클린스만에 미치지 못한 호박엿 사탕…亞컵 4강 탈락 대표팀 귀국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4-02-09 00:22
업데이트 2024-02-09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웃으며 귀국하는 클린스만 감독
웃으며 귀국하는 클린스만 감독 64년 만의 아시안컵 우승 꿈을 이루지 못한 위르겐 클린스만 축구대표팀 감독이 8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뉴스1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 감독 자리에서 물러나겠습니다.” 이런 대답은 나오지 않았다. 2023 아시안컵 4강에서 탈락한 한국 축구 대표팀의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과 국내파 선수 13명이 8일 밤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전날 새벽 열린 요르단과의 4강전에서 졸전 끝에 0-2로 패한 뒤 클린스만 감독에 대한 사퇴 여론이 거셌기 때문에 대표팀의 귀국길은 큰 관심 대상이었다. 대표팀이 64년 만의 아시안컵 우승이라는 염원을 이루지 못했지만 결과만 놓고 보면 사실 4강은 그리 나쁜 성적은 아니다. 하지만 단 한 경기의 졸전이 아니라 조별리그에서부터 경기 내용이 거듭 좋지 않았다. 6경기에서 11골을 넣었지만 필드골은 5골에 그쳤다. 매 경기 실점하며 모두 10골을 잃었다. 한 수 아래 팀에게도 끌려다니는 경기를 하기 일쑤였다팬들에게 클린스만 감독이 보여준 것은 한국 축구의 퇴행, 역주행이었다. 미래가 보이지 않는 깜깜이 축구에 더해 지난해 3월 취임 뒤 끊이지 않은 재택 근무 논란, 외유 논란 등까지 겹쳐 비난 여론이 하늘을 찌르는 상황이다.

20분 가까이 진행된 클린스만 감독의 스탠딩 기자회견은 전날 요르단전 뒤 기자회견의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그는 “우승을 너무 하고 싶었지만 목표를 이루지 못했다”면서 “요르단을 만나기 전까지는 좋은 경기 결과로 보답을 드렸는데 준결승에서 만난 요르단은 훨씬 더 좋은 팀이었고 결승에 진출할 충분한 자격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을 마친 위르겐 클린스만 축구 대표팀 감독이 8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한 뒤 취재진에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을 마친 위르겐 클린스만 축구 대표팀 감독이 8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한 뒤 취재진에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클린스만 감독은 또 “요르단전 전까지 13경기 무패 등 좋은 점도 상당히 많았다”면서 “그런 긍정적인 부분을 생각하며 다가온 월드컵 예선을 준비하는 게 지금으로서는 상당히 중요하다”고 했다. 그는 “4강에 진출한 이번 대회를 실패라 할 수 없다”고 선을 그으면서 “어려운 상황에서 긍정적인 부분도 많았기 때문에 그런 것을 생각하고 싶다”고도 했다.

경질론까지 나오는 등 여론이 악화한 원인은 무엇인 것 같냐는 질문에 클린스만 감독은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다”면서 “지난 1년 동안 성장 과정을 말씀드리고 싶다. 이번 대회를 통해서도 성장하고 새로 발견한 부분도 많다”고 했다. 이어 “사우디와의 16강, 호주와의 8강전에서 극적인 승부를 거둬 많은 분들이 행복해하고 큰 기대를 했겠지만 이렇게 또 패배를 안고, 대회에서 탈락한 채 돌아오게 되면 여론은 뒤집힐 수밖에 없다. 이런 감정적인 부분도 축구를 통해 얻는 희로애락, 축구의 일부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클린스만 감독은 “40년 동안 축구 생활을 하면서 좋지 못한 결과를 얻었을 때 얼마나 많은 비판을 받는지 잘 알고 있고 또 지도자로서 그런 비판을 받아들일 줄 알아야 한다”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성장하는 과정에 있다는 것이고 옳은 방향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요르단전 패배 직후 “대표팀에 계속 있을지 모르겠다. 감독님이 선택해줄지 모르겠다”며 평소와 결이 다른 발언을 한 손흥민과 관련해서는 “아시안컵 트로피를 들고 오는 그런 꿈을 꿨을 텐데 그러지 못해 감정적으로 힘들지 않았을까 싶다”면서 “3월에도 당연히 대표팀에 합류한다”고 말했다.

이날 대표팀의 입국 과정을 수백 명의 팬들이 지켜봤다. 냉랭한 분위기였다. 클린스만 감독의 기자회견 도중에는 한 팬이 호박엿 서너 개를 던지기도 했다. 클린스만 감독에 한참 못 미쳐 땅에 떨어졌다. 기자회견 막바지와 기자회견 뒤 이동 과정에서 “이게 축구냐”, “집에 돌아가라” 등 몇 차례 고함이 나오기도 했지만 큰 불상사는 없었다.

이미지 확대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을 마친 위르겐 클린스만 축구 대표팀 감독이 8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을 마친 위르겐 클린스만 축구 대표팀 감독이 8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축구 대표팀이 귀국길에 팬들의 환영을 받지 못한 것은 처음이 아니다. 2014년 브라질 월드컵 당시 한국이 1승도 거두지 못하고 조별리그에서 탈락하자 대표팀의 귀국 기자화견 때 한 팬이 호박엿 사탕 수십 개를 던지기도 했다.

이제 대표팀은 월드컵 예선을 준비한다.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2경기가 기다리고 있다. 한국은 3월 21일 태국과 홈 경기를 치른 뒤 26일엔 태국 원정 경기에 나설 예정이다. 대표팀 소집은 3월 18일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 지난해 11월 싱가포르(5-0), 중국(3-0)과의 2연전에서 모두 승리하며 C조 선두에 자리하고 있다.

클린스만 감독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다음주 자택이 있는 미국으로 출국해 짧은 휴식을 취하다가 이후 유럽으로 넘어가 해외파 선수들을 점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재택 근무 논란, 외유 논란을 의식한 듯 “여러분들의 비판은 존중하지만 국가대표팀 감독으로서 내가 일하는 방식은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홍지민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