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픽업트럭 신차 달려온다… 다시 뜰까

픽업트럭 신차 달려온다… 다시 뜰까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24-02-08 16:57
업데이트 2024-02-09 07: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GM, 시에라 연식 변경 출시
기아 ‘TK1’ 테스트카 도로 주행
KG모빌리티 하반기 ‘O100’ 첫선

이미지 확대
GMC 시에라 연식 변경 모델 드날리 트림에 새롭게 적용된 색상 ‘인디고 블루’. GMC 제공
GMC 시에라 연식 변경 모델 드날리 트림에 새롭게 적용된 색상 ‘인디고 블루’.
GMC 제공
지난해 차량 신규 등록 대수가 11년 만에 2만대 아래로 떨어지는 등 주춤했던 국내 픽업트럭 시장에 모처럼 활기가 돌 것으로 보인다. 올해 KG모빌리티, 한국GM 등이 신차 출시를 앞두고 있는 데다 기아도 40여년 만에 처음으로 픽업트럭 시장 진출을 준비하면서다.

국내 픽업트럭 신차 출시 포문은 한국GM이 열었다. 한국GM 산하 브랜드 GMC는 픽업트럭 시에라의 연식 변경 모델을 국내에 선보인다고 8일 밝혔다. 운전 모드에 따라 다양한 배기음을 내는 기능인 ‘액티브 가변 배기 시스템’이 모든 트림에 새롭게 탑재됐다.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이 기본 사양으로 내장됐고, 내외부 인테리어 색상도 추가됐다.

기아는 현재 개발 중인 프레임보디 픽업트럭의 스파이샷이 공개되면서 시장의 이목을 끌고 있다. 기아는 ‘TK1’이라는 프로젝트명으로 모하비 프레임에 기반한 픽업트럭을 개발하고 있다. 기아의 픽업트럭은 1981년 브리사 단종 후 43년 만이다. 예상되는 모델명은 ‘타스만’이다. 지난해 기아는 한국과 호주 등에 타스만의 상표권을 출원했고, 연말에는 위장막을 씌운 채 도로를 주행하는 TK1 테스트카가 포착되기도 했다.

KG모빌리티는 토레스 EVX 기반의 전기 픽업트럭 ‘O100’(프로젝트명)을 올해 하반기에 선보인다. KG모빌리티는 지난해 3월 서울모빌리티쇼에서 O100의 콘셉트카를 공개하며 주목받았다. 한국GM도 최근 신년 기자간담회 열고 올해 산하 브랜드 쉐보레의 중형 픽업트럭인 콜로라도 신형을 출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미국처럼 비포장도로 주행이 많고 도로폭이 넓은 국가와 달리 도심 주행 중심의 국내 자동차 시장은 그간 픽업트럭의 불모지로 불려 왔다. 최근 몇 년 동안은 캠핑, 차박 등 아웃도어 레저의 인기와 맞물려 수요가 늘었지만 신차 부재와 친환경차 선호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다시 주춤한 상태다.

이와 관련해 업계 관계자는 “야외활동을 위한 세컨드카로 활용하려는 수요가 늘고 있는 만큼 다양한 신차 출시로 선택의 폭이 넓어지면 시장 외연을 확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시장 분위기 반전을 기대했다.
김희리 기자
2024-02-09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