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틀 간 수거한 쓰레기만 1.5t… 대구 수성구 저장강박증 주민 설득

이틀 간 수거한 쓰레기만 1.5t… 대구 수성구 저장강박증 주민 설득

김상현 기자
김상현 기자
입력 2024-02-08 15:43
업데이트 2024-02-08 15: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대문 앞까지 쌓아 둔 쓰레기. 대구 수성구 제공
대문 앞까지 쌓아 둔 쓰레기. 대구 수성구 제공
끝없이 물건을 집에다 보관하는 저장강박증으로 집 안팎에 온갖 물건을 산더미처럼 쌓아 둔 주민이 기초자치단체의 도움으로 쓰레기를 치웠다. 또 그들은 지자체의 도움으로 치료도 받게 됐다.

저장강박증은 사용 여부와 상관없이 물건을 보관하고 그렇지 않으면 불편함을 느끼는 질환이다.

대구 수성구에 따르면 파동 한 주택에 살던 A씨와 B씨는 장기간 저장강박증으로 인해 집 대문 앞까지 쓰레기를 쌓아두고 살았다.

집 안팎은 폐지와 플라스틱, 맥주캔 등 동네 곳곳에서 모은 쓰레기들로 발 디딜 틈이 없었고 인근 주민들은 불편을 겪었다. 악취와 위생 문제를 해결해달라고 수성구에 제기된 민원만 하루 7건 이상이었다.

이에 파동 행정복지센터 직원들은 해당 주택을 여러 차례 방문해 A씨와 B씨를 설득한 끝에 청소해도 좋다는 허락을 받았다.

이후 수성구 자원순환과, 파동 행정복지센터, 자활기업 수성행복산업 직원들은 지난 6∼7일 대청소를 실시했다.

대청소에는 총 11명이 투입됐고 이들이 이틀에 걸쳐 수거한 쓰레기만 1.5t에 달했다.

수성구는 A씨, B씨, 또 다른 가족인 C씨까지 전문기관과 연계해 정신건강 상담과 치료받을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수성구는 2019년 ‘저장강박 의심가구 지원조례’를 제정한 이후 총 28세대를 지원했다.

김대권 구청장은 “앞으로도 저장강박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을 적극 발굴해 이들이 쾌적한 주거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대구 김상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