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퇴 생각’ 없다는 클린스만… 선수들은 “나에게 질타해 주길”

‘사퇴 생각’ 없다는 클린스만… 선수들은 “나에게 질타해 주길”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4-02-08 02:43
업데이트 2024-02-08 02: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으로 돌아갈 것” 해임론 반박
다음 목표 ‘북중미월드컵’ 언급도

손흥민 “계속 할 수 있을지 생각”
대표팀 은퇴 가능성 발언에 술렁

이미지 확대
한국 축구 대표팀 선수들이 7일 카타르 알라이얀 아흐마드 빈 알리 스타디움 열린 2023 아시안컵 요르단과의 4강전에서 0-2로 완패해 결승 진출에 실패한 뒤 응원해준 팬들에게 인사하며 경기장을 나서고 있다.  알라이얀 연합뉴스
한국 축구 대표팀 선수들이 7일 카타르 알라이얀 아흐마드 빈 알리 스타디움 열린 2023 아시안컵 요르단과의 4강전에서 0-2로 완패해 결승 진출에 실패한 뒤 응원해준 팬들에게 인사하며 경기장을 나서고 있다.
알라이얀 연합뉴스
위태위태하던 아시안컵 도전이 참혹한 결말을 맞으며 경질론이 거세질 것으로 보이는 위르겐 클린스만 한국 축구 대표팀 감독이 일단 사퇴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주장 손흥민(토트넘)과 이강인(파리 생제르맹) 등은 클린스만 감독을 두둔했다.

클린스만 감독은 7일(한국시간) 2023 아시안컵 준결승전에서 요르단에 0-2로 완패해 탈락한 뒤 기자회견에서 ‘해임 이야기가 나올 텐데 계속 감독직을 수행할 것이냐’는 질문을 받고 “난 어떤 조치도 생각하고 있는 게 없다”고 선을 그으며 “한국으로 돌아가 이번 대회를 분석하고 대한축구협회와 어떤 게 좋았고, 좋지 않았는지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회 결과를 책임질 의사가 있냐는 물음에는 “감독으로서 당연히 책임을 져야 한다”고 답했다. 다만 그가 의미하는 책임은 사퇴가 아니었다. 클린스만 감독은 “목표를 이루지 못했기 때문에 더 많이 분석할 필요가 있다. 대회의 모든 경기를 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3월 취임 당시 제시한 첫 목표를 달성하는 데 실패한 클린스만 감독은 다음 목표로 2026 북중미월드컵을 언급했다. 그는 “2년 반 동안 월드컵을 목표로 팀이 더 발전해야 한다”며 “매우 어려운 예선도 치러야 한다. 우리 앞에 쌓인 과제가 많다”고 했다.

비판 여론과 달리 선수들은 클린스만 감독을 지지했다. 클린스만 감독 체제로 북중미월드컵에서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다고 믿느냐는 질문에 손흥민은 “내가 계속 대표팀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생각을 해봐야 할 것 같다. 감독님께서 저를 더 이상 생각 안 하실 수도 있고 미래는 잘 모르기 때문”이라고 답하면서도 “감독님이 대표팀에서 1년 정도 하셨는데 한국에 돌아가 더 많은 분석을 하실 거다. 더 단단한 팀을 만들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강인은 “질타하고 싶으면 날 해달라. 어느 한 선수나 감독님을 질타하는 건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클린스만 감독과 선수단 본진은 8일 밤 귀국한다. 손흥민 등 해외파 대부분은 곧장 소속팀으로 복귀한다.
홍지민 전문기자
2024-02-08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