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구銀 ‘전국구 등판’ 초읽기… 새 시중은행 탄생 임박

대구銀 ‘전국구 등판’ 초읽기… 새 시중은행 탄생 임박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4-02-08 02:40
업데이트 2024-02-08 06: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융위에 본인가 신청서 제출

지방은행 중 최초 전국 단위 전환
새사명 ‘iM뱅크’… 1분기내 마무리


이미지 확대
대구은행 영업점. 연합뉴스
대구은행 영업점. 연합뉴스
대구은행이 7일 시중은행 전환 인가 신청서를 금융당국에 제출했다.

금융위원회는 이날 대구은행이 은행업 본인가 신청을 제출함에 따라 심사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대구은행은 “이미 인적·물적 설비 등을 갖추고 은행업을 영위하고 있어 예비인가 절차를 생략하고 바로 본인가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대구은행은 지난해 7월부터 시중은행 전환 의사를 공표하고 태스크포스(TF)팀을 신설해 추진해 왔으나 시중은행 전환 인가 방식이 확정되지 않아 속도를 내지 못했다. 그러다 지난달 말 금융위가 은행업 신규인가 대신 인가내용 변경만으로 시중은행 전환 신청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리면서 다시 속도가 붙었다.

대구은행이 시중은행 인가를 받으면 1992년 평화은행 이후 32년 만의 시중은행 탄생이자, 지방은행에서 전국 단위의 은행으로 전환되는 첫 사례가 된다.

대구은행 자본금은 신청서 기준 7006억원으로 시중은행 자본금 요건(1000억원 이상)을 충족했다.

대구은행이 제출한 사업계획에 따르면 대구은행은 인터넷전문은행의 디지털 접근성과 지역은행의 중소기업 금융 노하우를 결합한 ‘뉴 하이브리드 뱅크’를 표방하며, 사명도 전국 단위 영업에 맞춰 ‘iM(아이엠)뱅크’로 바꾼다.

은행업 인가 심사는 3개월가량 걸리지만, 예비인가를 생략한 만큼 이르면 1분기 내 시중은행 전환이 이뤄지리란 전망도 나온다.

다만 지난해 8월 대구은행에서 1600여개의 계좌가 무단 개설된 정황이 적발돼 금융감독원 검사가 진행되고 있는 것은 걸림돌이다. 금감원은 조만간 제재심의위원회를 열고 제재 수위를 정할 예정이다.
신융아 기자
2024-02-08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