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설 맞아 어르신 쉼터 찾은 尹 “미등록 경로당도 난방비 지원”

설 맞아 어르신 쉼터 찾은 尹 “미등록 경로당도 난방비 지원”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4-02-07 18:19
업데이트 2024-02-08 02: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 ‘주 7일 점심 제공 공약’ 힘싣기
‘암투병’ 英찰스왕에게 위로 메시지

軍 진급예정 75명에게 삼정검 수여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서울 강북구의 한 미등록 경로당을 방문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윤 대통령은 차례용 백일주, 유자청, 잣, 소고기 육포 등 설 선물을 전달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서울 강북구의 한 미등록 경로당을 방문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윤 대통령은 차례용 백일주, 유자청, 잣, 소고기 육포 등 설 선물을 전달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설 연휴를 앞두고 경로당을 찾아 “미등록 경로당 실태를 종합적으로 점검하겠다. 우선 겨울에 춥지 않게 난방비부터 챙기겠다”며 민생 현장을 살폈다.

윤 대통령은 7일 오전 서울 강북구의 미등록 경로당 중 한 곳인 한일 노인쉼터를 방문해 “정부 지원이 안 되는 미등록 경로당이 많은 줄 몰랐다”며 이렇게 말했다. 정부 전수조사 결과 전국의 미등록 경로당 1600여곳에서 2만 3000여명이 이용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등록 기준은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편안하게 지내시도록 일정 수준 이상의 공간을 만들려고 정한 것이지, 현실적으로 기준을 맞출 수 없는 미등록 경로당에서 불편하게 지내시게 그냥 둘 순 없다”며 지원을 약속했다. 현행 노인복지법상 경로당에 등록하려면 ▲회원 20명 이상 ▲남녀 분리 화장실 ▲거실·방 등 공용 공간 확보 ▲거실 면적 20㎡ 이상 등의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윤 대통령은 이어 준비한 귤과 떡을 어르신들과 나눠 먹으며 건강 등 안부를 챙겼다. 대화 중 한 어르신이 “나랏일로 바쁠 텐데 얼른 가야 하는 것 아니냐”고 하자 윤 대통령은 “이렇게 어르신들 뵙는 것도 중요한 나랏일”이라고 답했다.

윤 대통령의 미등록 경로당 방문과 지원 약속은 국민의힘이 경로당 점심 식사 제공 주 7일 확대 공약을 발표한 바로 다음날 이뤄졌다. 이를 두고 4월 총선이 다가오는 상황에서 정부·여당이 협력해 민생 챙기기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윤 대통령은 오후엔 청와대 영빈관에서 육해공군, 해병대 준장 진급자 및 상반기 진급 예정자 75명에게 삼정검을 수여했다. 그러면서 “삼정검의 의미를 되새기며 각 군이 혼연일체가 돼 더 큰 책임감으로 국가방위를 위해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삼정검에는 호국·통일·번영의 의미가 담겨 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암 진단을 받은 찰스 3세 영국 국왕에게 “폐하와 왕실을 생각하고 기도한다.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기를 기대한다”는 위로의 영문 메시지를 엑스(X·옛 트위터)를 통해 전했다.
고혜지 기자
2024-02-08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