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명품백 논란에 “재발 없도록 할 것”

尹, 명품백 논란에 “재발 없도록 할 것”

안석 기자
안석, 하종훈 기자
입력 2024-02-08 02:35
업데이트 2024-02-08 02: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90분간 신년 대담서 직접 설명

“매정하게 끊지 못한 것이 아쉽다”
“몰카 정치공작”… 책임론 선그어
낮은 지지율엔 “체감할 성과 낼 것”

“정치는 정치… 與지도부와 함께한다면 野대표와 만나겠다”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후 KBS 1TV에서 약 90분간 방영된 ‘특별 대담 대통령실을 가다’에서 남북 정상회담부터 김건희 여사의 명품 가방 수수 논란, 집권 3년차 구상까지 다양한 현안에 대해 두루 입장을 밝히고 있다. 대담 녹화는 지난 4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진행됐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후 KBS 1TV에서 약 90분간 방영된 ‘특별 대담 대통령실을 가다’에서 남북 정상회담부터 김건희 여사의 명품 가방 수수 논란, 집권 3년차 구상까지 다양한 현안에 대해 두루 입장을 밝히고 있다. 대담 녹화는 지난 4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진행됐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7일 방송된 KBS와의 신년 대담에서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 논란에 대해 “이런 일이 발생 안 하게 조금 더 분명하게 선을 그어서 처신하는 게 중요하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이 관련 논란에 대해 직접 설명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김 여사 리스크’를 둘러싼 여론 향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윤 대통령은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라는 제목으로 방송된 이날 대담에서 김 여사 관련 논란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의 갈등을 비롯한 국정 현안 전반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약 90분 분량의 이날 대담은 지난 4일 대통령실에서 사전 녹화됐다.

윤 대통령은 김 여사의 명품백 수수 과정에 대해 “(김 여사에게 접근한 재미교포 목사가) 아버지와 동향이고 친분을 얘기하면서 왔기 때문에, 제가 볼 때는 거기에다가 어느 누구한테 이렇게 박절하게 대하기는 참 어렵다”며 당시 전후 상황을 소개한 뒤 “그것을 매정하게 끊지 못한 것이 문제라면 문제다. 저라면 조금 더 단호하게 대했을 텐데, 제 아내 입장에서는 그런 여러 가지 상황 때문에 이렇게 물리치기 어렵지 않았나 생각이 되고, 좀 아쉬운 점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선을 분명하게 (그어서) 국민들께서 여기에 대해 좀 오해하거나 불안해하거나 걱정 끼치는 일이 없도록 그런 부분을 분명하게 해야 할 것 같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대담에서 ‘사과’라는 표현을 직접 쓰지 않은 것은 야당 등이 요구하는 책임론에는 사실상 선을 그은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면서 “몰카까지 들고 와서 이런 것(함정 취재)을 했기 때문에 공작이다. 선거를 앞둔 시점에, 1년이 지나서 이렇게 이걸 터트리는 것 자체가 정치공작”이라며 이번 사건의 본질은 ‘함정 몰카’ 공작이라는 인식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제2부속실 부활’과 관련, 현재 내부 검토 중이라면서도 “저나 제 아내가 국민들이 걱정 안 하시도록 사람을 대할 때 좀더 명확하게 단호하게 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해당 논란은 재미교포 목사 최재영씨가 김 여사를 찾아 고급 가방을 선물하는 장면이 지난해 11월 한 유튜브 매체에 공개되면서 불거졌다. 대통령실은 이번 대담 이후 여론을 보고 지난해 12월 중순 이후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는 김 여사의 활동 재개 여부를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여당 지도부가 함께 만난다는 것을 전제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야당 지도부와의 회동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라는 것이 어쨌든 재판이 진행 중인 것들은 있다”면서도 “정치는 정치고 그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제가 우리 당의 지도부를 배제한 상태에서 야당 대표와 지도부를 직접 상대한다는 것은 대통령으로서 집권 여당 지도부와 당을 소홀히 하는 처사이기 때문에 같이 하든지, 먼저 대화를 나누고 정말 이제 그야말로 제 입장에서도 행정부를 대표하는 대통령의 결심사항이 필요한 그런 단계가 됐을 때 같이 얘기하는 것이 저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취임 후 반복돼 온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에 대한 아쉬움도 밝혔다. 윤 대통령은 “국회에서 의결된 법이 행정부로 넘어오는 과정에서도 입법 과정에서 여야에 좀 충분한 이런 숙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들이 많이 아쉽다”고 했다.

30%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낮은 지지율에 대해 “대통령이 자기가 당선됐을 때 지지율에 비슷한 수준까지 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결국 손에 잡히는, 그리고 체감하는 성과를 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하반기부터 현장을 저희가 중시하고, 또 부처 간 벽 허물기를 이제 시행하면서 올해는 더욱더 국민들께서 손에 잡히는, 체감하는 어떤 정책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할 생각”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최근 잇따르고 있는 정치인 테러에 대해 “긍정의 정치보다는 증오의 정치, 공격의 정치가 훨씬 더 효과적이기 때문에, 표를 얻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이렇게 되지 않았는가”라며 “우리 문화가 이렇게 바뀐 것이 참 안타깝다”라고 했다.

민주당은 이날 윤 대통령의 김 여사 논란과 관련한 첫 입장 표명에 대해 “끝내 사과는 없었다”고 평가절하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대국민 사과와 철저한 수사를 요구하는 민의에 대한 대통령의 오만한 불통에 답답함을 누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윤 대통령이 취임 후 국내 특정 매체와 인터뷰를 가진 것은 지난해 조선일보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안석·하종훈 기자
2024-02-08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