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마포 종합병원, 서부면허시험장 부지가 답/박강수 서울 마포구청장

[자치광장] 마포 종합병원, 서부면허시험장 부지가 답/박강수 서울 마포구청장

입력 2024-02-07 01:01
업데이트 2024-02-07 01: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포구 인구가 37만명이다. 서울 25개 자치구 중에서 인구수로는 15위다. 그러나 명실상부 대도시 마포에 딱 하나 없는 게 있다. 바로 종합병원이다. 서울시 소재 종합병원은 61개로 자치구 평균 2.5개씩 보유한 셈이다. 특히 영등포구에는 7개, 동대문·종로·강남·강서·중랑·은평구에는 4개나 있는데 25개 자치구 중에서 유일하게 마포구에만 종합병원이 없다.

지역적 형평성 문제를 떠나서도 병원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 욕구인 생존과 건강을 충족시켜 주는 시설이다. 그러므로 고품질 의료 서비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지는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종합병원은 최신 시설과 전문 의료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감염병 대응, 재난 관리, 중증 환자를 위한 높은 수준의 치료가 가능한 시설이다. 이러한 인프라가 없는 지역에서는 개인이나 집단의 의료 위기 상황의 결과가 훨씬 더 치명적일 수 있다. 하물며 급증하는 노인 의료 수요와 소아·청소년 응급 진료 시스템의 붕괴와 같은 문제에 직면한 대한민국의 현 상황에서 37만여 인구가 사는 대도시에 종합병원은 ‘있으면 좋은’ 시설이 아니라 ‘반드시 있어야 하는’ 시설이다. 마포구에 종합병원 유치가 절실한 이유다.

때마침 서울시가 지금 시유지인 서부면허시험장 일대 9만 8280㎡(약 3만평)에 대한 지구단위계획 수립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시의 개발계획안은 면허시험장을 축소 이전하고 4차산업과 관련된 공공업무시설과 생활 사회간접자본(SOC) 시설 도입을 고려 중인 것으로 보인다.

이에 지난 1일 마포구도 서울시 서부권 사업 관계자와 직접 면담을 통해 서부면허시험장 부지 개발에 대한 우리 구의 요청사항을 명백히 전달했다. 진료과목 20개 이상의 상급종합병원(대학병원) 또는 300개 이상 병상을 보유한 민간 종합병원 신설이 그것이다.

현재 서부면허시험장 주변으로 상암 1, 2지구와 덕은지구까지 이미 1만 4000여 가구가 거주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3㎞ 반경 내 종합병원이 없으니 촌각을 다투는 응급상황이나 코로나19 팬데믹과 같은 국가적 재난 상황에 대응할 의료 인프라 구축이 무엇보다 급선무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앞으로 롯데몰, ‘서울링’ 사업 등 대규모 개발사업까지 완료되고 나면 의료 수요의 증가는 불 보듯 뻔하다.

‘물 들어올 때 노 저어라’라는 말이 있다. 종합병원을 건립하는 것은 사실 간단한 일이 아니다. 의료 수요·공급의 적정과 지역적 형평성을 고려하는 만큼 까다로운 것이 적합한 부지 확보의 문제다. 드디어 이 세 가지 조건이 딱 들어맞는 절호의 기회가 왔다. 마포구는 이 귀중한 물때를 놓치지 않고 종합병원 신설을 위해 온 힘을 다해 노를 저을 생각이다. 서울시 또한 37만 마포구민의 삶의 질과 기본권을 위한 요청에 반드시 옳은 답을 줄 것이라고 믿는다.

이미지 확대
박강수 서울 마포구청장
박강수 서울 마포구청장
2024-02-07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