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다양한 설치 작품 등 전시
미술관 지원 ‘문화 마케팅’ 강화
미국 뉴욕에 위치한 휘트니미술관 전경.
현대차 제공
현대차 제공
현대차는 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휘트니미술관과 10년 장기 후원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현대차는 격년으로 열리는 휘트니비엔날레의 공식 후원사로 참여해 올해부터 2032년까지 5차례에 걸쳐 비엔날레를 후원한다.
휘트니비엔날레는 이탈리아 베네치아, 브라질 상파울루 비엔날레와 함께 세계 3대 비엔날레로 꼽힌다. 올해로 81회째인 휘트니비엔날레는 다음달 20일부터 약 5개월 동안 열린다.
현대차는 또 휘트니미술관 5층 야외 전시장인 ‘테스트 플랫폼’에서 매년 ‘현대 테라스 커미션’ 전시를 선보일 예정이다. 조각, 퍼포먼스,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장르의 대형 설치 작품을 소개한다. 올해는 휘트니비엔날레와 연계해 다음달 20일부터 전시가 진행된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예술적 실험을 지속해 온 휘트니미술관과의 장기 파트너십을 통해 예술가들이 제시하는 우리 사회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가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현대차는 영국 테이트모던, 미국 로스앤젤레스 LA카운티미술관(LACMA) 등을 장기 후원하고 있다.
김희리 기자
2024-02-07 2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