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LA, 역대 세 번째 최대 강수량… 갈수록 센 ‘대기의 강’ 현상이 원인

LA, 역대 세 번째 최대 강수량… 갈수록 센 ‘대기의 강’ 현상이 원인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4-02-07 00:59
업데이트 2024-02-07 00: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틀 사이 1년치 강수량 쏟아부어
최소 3명 사망… 86만 가구 정전

좁고 긴 형태의 비구름대 일컬어
미시시피강의 20배 물 나를 수도

이미지 확대
허리케인급 폭풍우가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를 강타한 5일(현지시간) 로스앤젤레스 베벌리 크레스트 지역 주택가로 쓸려 내려온 토사물에 차량들이 잠겨 있다. 캘리포니아에 광범위하게 역대급 폭우가 쏟아지면서 주택과 도로가 파손되고 인명 피해도 발생했다. 로스앤젤레스 AP 연합뉴스
허리케인급 폭풍우가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를 강타한 5일(현지시간) 로스앤젤레스 베벌리 크레스트 지역 주택가로 쓸려 내려온 토사물에 차량들이 잠겨 있다. 캘리포니아에 광범위하게 역대급 폭우가 쏟아지면서 주택과 도로가 파손되고 인명 피해도 발생했다.
로스앤젤레스 AP 연합뉴스
사흘째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주에 강한 폭풍우가 몰아치며 피해가 커지고 있다. 허리케인급 폭풍에 주택·도로 파손이 속출하고 인명 피해도 발생했다. 일부 지역은 기록적인 강수량을 보이고 있는데, 기상 전문가들은 해마다 심화하는 ‘대기의 강’(Atmospheric River) 현상을 이번 폭풍우의 원인으로 꼽고 있다.

5일(현지시간) 각 지역 경찰에 따르면 유바시티 주택가와 새크라멘토 교외 카마이클, 샌타쿠르스산에서 나무가 쓰러지면서 80대 남성 한 명과 40대 남성 두 명이 숨졌다. 캘리포니아 중부에서는 86만여 가구가 정전 피해를 봤다. 미국 정전 현황 사이트인 파워아우티지를 보면 이날 오후 3시 현재 샌타클래라, 새크라멘토 등 10여개 카운티 21만 6888가구가 여전히 정전 상태다.

전날 하루 로스앤젤레스(LA) 시내에는 104㎜, 이틀 사이에는 180㎜ 정도 비가 내리면서 한 해 평균 강수량(360㎜)에 가까운 분량을 쏟아 냈다. 양일간 뿌린 비는 1877년 일일 강수량을 관측한 이래 세 번째로 많은 양이라고 AP통신이 보도했다.

LA 지방기상청(NWS)이 집계한 지난 이틀간 강수량은 토펑가 지역 252㎜, 벨에어 지역 235㎜, 베벌리힐스 162㎜ 등이었다. 폭우로 인해 산지와 언덕 토사물이 쓸려 내려오면서 인근 주택들이 파손되고 주민들이 긴급 대피하기도 했다. LA카운티 북서쪽 말리부 해변을 오가는 주요 도로는 침수돼 폐쇄된 상태다.

NWS는 폭풍의 이동속도가 더뎌 비가 7일까지 이어지고 최대 203~356㎜가량 더 올 수 있다고 예측했다. LA 일부 지역에는 강우량 최고등급인 4단계를 발령했다.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LA와 오렌지, 리버사이드, 샌버너디노, 샌디에이고, 샌루이스오비스포, 샌타바버라, 벤투라 카운티에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기상 예보관들은 이번 폭풍우의 원인을 태평양에서 형성된 강력한 폭풍 시스템과 ‘대기의 강’ 현상으로 보고 있다. ‘대기의 강’은 좁고 긴 형태의 비구름대를 일컫는 것으로, 일종의 ‘수분 컨베이어 벨트’다.

기후변화로 기온이 따뜻해져 대기 중 수증기가 증가하고 ‘대기의 강’이 머금은 수분도 많아지면서 미시시피강의 20배 이상에 달하는 물을 나를 수도 있다. 여기에 열대 동태평양 해수면 온도가 평년보다 높은 엘니뇨까지 겹치면서 ‘대기의 강’도 점점 더 강화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최영권 기자
2024-02-07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