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로운미래’ 거부한 이원욱·조응천 “3지대 통합공관위 만들자”

‘새로운미래’ 거부한 이원욱·조응천 “3지대 통합공관위 만들자”

황인주 기자
황인주, 최현욱 기자
입력 2024-02-07 00:55
업데이트 2024-02-07 06: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준석 “일치하는 점 많아” 화답
오늘 첫 통합공관위 추진회의

이미지 확대
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로운미래 창당대회에서 이낙연(오른쪽)·김종민 공동대표가 손을 맞잡고 있다. 지난달 10일 김 대표와 함께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해 ‘미래대연합’을 구성했던 이원욱·조응천 의원은 새로운미래에 합류하지 않았다. 뉴스1
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로운미래 창당대회에서 이낙연(오른쪽)·김종민 공동대표가 손을 맞잡고 있다. 지난달 10일 김 대표와 함께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해 ‘미래대연합’을 구성했던 이원욱·조응천 의원은 새로운미래에 합류하지 않았다. 뉴스1
이낙연 공동대표가 주도하는 새로운미래 합류를 거부한 이원욱·조응천 무소속 의원이 6일 제3지대에 ‘통합공천관리위원회’(통합공관위) 구성을 제안하며 통합 행보를 이어 갔다. 우선 이들과 새로운선택, 새로운미래, 개혁신당 등이 모여 7일 첫 통합공관위 추진회의를 열기로 하면서 ‘제3지대 빅텐트’ 논의가 급물살을 탈지 관심이 쏠린다.

이 의원과 조 의원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옛 이름인 ‘원칙과상식’을 쓰면서 “대통합을 전제로 개혁신당, 새로운미래, 새로운선택에 통합공관위 구성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모두 모여 지역구와 비례대표 후보를 통합 심사하자는 의미다. 컷오프(경선 배제) 심사는 40대 이하의 국민 패널을 구성해 실시하자고 제안했다.

원칙과상식이 새로운미래 합류를 거부하면서 제3지대 빅텐트 가능성이 줄어드는 모습이었지만 이들은 이날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와의 거리를 좁혔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통합공관위 구성은 개혁신당이 늘 얘기했던 공천 제도이며 정치 지향점 등에 비춰 볼 때 일치하는 점이 많다”고 말했다. 양향자 개혁신당 원내대표도 라디오 방송에서 두 의원 영입을 원한다고 공개적으로 언급했다.이에 이 의원은 개혁신당 등 다른 정당에 합류하는 것과 관련해 “개인적인 친분 때문에 어느 정당으로 둘이 먼저 들어가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미래와는 멀어졌지만 개혁신당과의 접점을 토대로 빅텐트 구축을 이루겠다는 의지로도 읽힌다.

이는 원칙과상식의 ‘생존 전략’과도 맞닿아 있다. 전예현 시사평론가는 “이 의원(경기 화성을)과 조 의원(경기 남양주갑)은 수도권을 기반으로 정치를 해 왔다. 호남에 어필하는 이낙연 대표와는 교집합을 찾기가 쉽지 않았을 것”이라며 “다만 당선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특정 세력과 손을 잡아야만 하기 때문에 빅텐트라는 명분을 내세웠을 것”이라고 해석했다.

또 제3지대에서 지역구 출마 선언이 잇따르고 있다. 이날 금태섭 새로운선택 공동대표는 서울 종로 출마 계획을 밝혔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 ‘설 전에 출마 관련 입장을 정리하겠느냐’는 질문에 “그때까지 할 수 있는 얘기는 해 드려야 한다”고 말했다. 개혁신당에서는 이준석 대표를 비례대표 말번으로 넣어 지지 세력 결집을 도모하자는 목소리도 나온다.

황인주·최현욱 기자
2024-02-07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