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역민들 삶의 역사를 담았다…‘전북의 맥, 전북 사람’ 발간

지역민들 삶의 역사를 담았다…‘전북의 맥, 전북 사람’ 발간

설정욱 기자
설정욱 기자
입력 2024-02-06 15:34
업데이트 2024-02-06 16: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역 어르신 14명 삶의 흔적 오롯하게 담은 자서전 발간
장인들 삶의 지혜 지역사회·미래세대에 문화자원으로 전승이 목표

이미지 확대
6일 왕의지밀 훈민정음홀에서 전북 어르신 14명의 이야기를 담아낸 ‘전북의 맥, 전북 사람’ 출판기념회가 열렸다. 전북자치도 제공
6일 왕의지밀 훈민정음홀에서 전북 어르신 14명의 이야기를 담아낸 ‘전북의 맥, 전북 사람’ 출판기념회가 열렸다. 전북자치도 제공
지역 어르신들의 극적이고 다양한 삶을 이야기로 엮어낸 자서전이 공개됐다.

이 사업은 특색있는 각 분야에서 30년 이상 경력이 있는 장인들 삶의 지혜를 기록으로 남겨 미래세대와 지역사회를 위한 자원으로 남기기 위해 전국 최초로 추진됐다.

전북특별자치도는 6일 왕의지밀 훈민정음홀에서 도내 어르신 14명의 인생 흔적을 오롯하게 담아낸 ‘전북의 맥, 전북 사람’ 출판기념회를 열었다.

이번에 출간되는 자서전 ‘전북의 맥, 전북 사람’은 평생 종이를 만든 한지장인, 무쇠칼 외길, 꽃게장 특허 소유자 등 지역민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담았다.

전북자치도는 60세 이상 도민을 대상으로 각 시군 문화원에서 추천받아 대상자를 선정했다.

전주 한지장 오성근 님을 비롯해 ▲군산 꽃게장 명인 김철호 님 ▲익산 석공예 명장 권오달 님 ▲정읍 목가구 제작 박영식 님 ▲남원 무쇠칼 명인 박판두 님 ▲김제 탱화장 유삼영 님 ▲완주 곶감 장인 안흥순 님 ▲진안 옹기장 이현배 님 ▲무주 낙화놀이 전수자 박찬훈 님 ▲장수 곱돌 장인 박동식 님 ▲임실 향토사학자 故 최종춘 님 ▲순창 장류 장인 강순옥 님 ▲고창 자연환경해설사 김동식 님 ▲부안 곰소염전 장인 김동근 님이 그 주인공이다.

자서전에 참여한 유삼영(법명 도원스님) 씨는 “평범한 사람으로 인생을 살아오면서 습득한 지혜와 경험들이 이렇게 특별하게 책으로 출판되어 너무나 감격스럽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는 “어르신들의 자서전은 단순한 생애 기록을 넘어 미래세대를 위한 인생의 지혜를 기록으로 남기는 소중한 유산이다”며 “이번 사업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도내 곳곳 어르신들의 삶이 재조명될 수 있도록 귀 기울이며 실질적인 정책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북자치도는 출판한 14종의 자서전 400권의 도서를 각 시군 도서관과 문화원 등에 배부할 예정이다.
설정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