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근혜 “국민 앞에 부끄러운 일 한 적 없어”

박근혜 “국민 앞에 부끄러운 일 한 적 없어”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4-02-06 00:54
업데이트 2024-02-06 00: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구서 회고록 북콘서트 열어
“탄핵 찬성에 정치 무정함 느껴”

이미지 확대
박근혜 전 대통령. 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
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이 5일 국정농단 사태와 4년 8개월의 수감 생활에 대해 “재임 중 사소한 실수는 있었을지 몰라도 국민 앞에 부끄러운 일은 한 적이 없다고 생각해 떳떳하고 당당했다”고 주장했다.

박 전 대통령은 대구의 한 호텔에서 연 회고록 북콘서트에서 최측근인 유영하 변호사, 허원제 전 정무수석과의 대담 중 “가까이 있던 사람들을 관리하지 못해 국민께 실망을 드렸던 게 나를 힘들게 했다”며 이렇게 말했다. 박 전 대통령은 국정농단과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 상납,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공천 개입 등의 혐의로 징역 22년이 확정됐으나 문재인 대통령이 2021년 특별사면을 단행했다.

박 전 대통령은 회고록에 2017년 국회에서 탄핵안이 가결된 당일 심정을 “가슴속으로 피눈물이 흘렀다”고 적었다. ‘탄핵 찬성’ 새누리당 의원들의 명단을 ‘찌라시’로 접했다며 “정치란 참으로 무정하다는 것을 새삼 느끼는 순간이었다”고 썼다. 박 전 대통령은 “저는 정치 일선을 떠났고 정치를 다시 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그러나 재임 중 하지 못했던 일에 아쉬움은 있고, 누군가는 그것을 해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말했다.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에는 “지금도 그 합의는 최선이 아니었나 생각한다”고 했다. 문재인 정부가 위안부 합의와 한일 지소미아(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를 파기한 데 대해서는 “세계가 다 지켜보고 있는데 하루아침에 합의가 뒤집힌다면 어떤 나라가 한국을 신뢰하겠느냐”고 했다.

이날 북콘서트에는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축하 화환을 보냈다. 설을 앞두고 특사 검토 대상에 오른 것으로 알려진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도 참석했다.

손지은 기자
2024-02-06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