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이든도 트럼프도 “매각 안 돼”… ‘US스틸 사려는 일본제철 ‘주춤’

“바이든도 트럼프도 “매각 안 돼”… ‘US스틸 사려는 일본제철 ‘주춤’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4-02-05 02:27
업데이트 2024-02-05 02: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대선 민심 ‘바로미터’ 부상

미시간·펜실베이니아 격전지
철강 노동자 표심 얻기 쟁탈전
일본제철 세계 빅3 야심 흔들


일본제철의 US스틸 인수가 오는 11월 미국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민심의 향방을 묻는 새로운 지표로 급부상하고 있다. 일본제철은 지난해 12월 미국 산업화의 상징이자 123년 역사의 US스틸을 인수한다고 발표했지만, 철강 노동자의 표를 의식한 미 대선 후보들이 반대하고 나서면서 세계 3위 철강회사에 오르겠다는 일본제철의 야심도 위태로워졌다.

4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전미 철강노조(USW)의 데이비드 매콜 회장은 2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대통령으로부터 일본제철의 US스틸 인수 반대에 대한 지지 의사를 얻었다고 발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해 말 US스틸 인수와 관련해 백악관 성명을 통해 “(규제 당국의) 심사 결과를 주의 깊게 살펴본 뒤 적절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모호한 태도를 보였다. 바이든 대통령이 속한 민주당이 자유시장경제를 옹호하는 데다 노조의 반대를 의식한 입장이었다.

하지만 공화당 대선 후보로 유력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US스틸 매각건을 공개 반대하자 바이든 대통령의 태도가 바뀌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전미 운송노조와 만난 뒤 기자들에게 “US스틸이 일본에 팔리는 건 너무 끔찍하다. 우리는 일자리를 미국으로 되찾아오길 원한다”면서 “즉시, 무조건 막겠다”고 단언했다.

US스틸은 1901년 존 피어몬트 모건이 ‘철강왕’ 앤드루 카네기의 카네기스틸을 사들여 세운 회사다. US스틸은 전성기였던 1943년 직원 수가 34만여명에 달하는 미국 산업의 자존심이었다. 하지만 1990년대 후반 일본과 독일에 이어 중국에 주도권을 내주기 시작하면서 몰락했다. US스틸은 현재 조강 생산량으로는 미국 내 3위다. 일본제철은 US스틸 인수로 미국에서 사업을 강화할 계획이지만 모든 대선 후보가 반대하고 있어 인수 계획 추진이 쉽지 않게 됐다.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이처럼 USW에 구애하는 데는 US스틸이 공장을 둔 미시간주와 펜실베이니아주가 이번 대선의 격전지로 꼽히기 때문이다. 쇠락한 공업지대를 뜻하는 ‘러스트 벨트’에 속하는 이 지역 내 백인 노동자들은 공화당의 핵심 지지층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해 9월 자동차노조 파업 때 노조를 찾는 등 공을 들였고 그 결과 전미 자동차노조가 최근 바이든 대통령을 지지하겠다고 나서면서 후보 간 노동자 표심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2024-02-05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