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도 대형마트 평일 휴업 하나…수영구 검토 착수

부산도 대형마트 평일 휴업 하나…수영구 검토 착수

정철욱 기자
정철욱 기자
입력 2024-02-03 07:00
업데이트 2024-02-03 07: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서초구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변경 첫날
서초구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변경 첫날 지난달 28일 서울 서초구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장일 보고 있다. 서초구는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매월 2·4주 일요일에서 같은 주 수요일로 변경했다. 연합뉴스
대구와 서울 서초구가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바꾼 가운데, 부산에서도 일부 지자체가 평일 전환 검토에 들어갔다.

3일 부산 수영구에 따르면 구는 현재 매월 둘째, 넷째 일요일인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변경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지역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이 모두 의무 휴업일을 평일로 변경해달라고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구는 대형마트, 전통시장과 이와 관련한 협의를 진행 중이다. 만일 의무 휴업일을 변경한다면 월요일이 가장 유력하다. 수영구 관계자는 “전통시장 상인들은 일요일에 대형마트가 문을 닫으면 소비자들이 시장에 오는 게 아니라 온라인 쇼핑으로 몰리는 바람에 시장 유동 인구도 줄어든다고 보고 있다. 이 때문에 시장 방문객이 가장 적은 월요일로 의무휴업일을 변경하자는 제안이 있어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은 2012년 유통산업발전법이 제정되면서 시작됐다. 이 법에 따르면 시장, 군수, 구청장은 매월 이틀을 대형마트 의무휴업일로 지정해야 한다. 의무휴업일은 공휴일 중에서 지정하지만, 이해당사자간 합의가 있다면 공휴일이 아닌 날로 지정할 수도 있다.

앞서 지난해 2월 대구가 휴업일 일요일에서 월요일로 변경했고, 서울 서초구도 지난달 의무휴업일을 일요일에서 수요일로 바꿨다. 이에 따라 서초구 대형마트는 의무휴업일 변경 이후 첫 일요일이었던 지난 28일 정상 영업했다.

이같은 움직임은 주말 대형마트 의무휴업이 소비자 편의를 저해하는데다 도입 취지인 전통시장 활성화에도 효과가 없다는 의견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대구시 발표를 보면 의무휴업을 평일로 변경한 뒤로 6개월간 전통시장 매출이 32.3% 증가했다.

지난해 부산상공회의소가 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형마트 영업규제에 관한 인식 조사’에서는 시민 42.8는 대형마트 의무휴업에 따른 반사이익을 온라인 유통이 보고 있다고 답했다. 골목 슈퍼마켓, 전통시장으로 답한 시민은 각각 11.3%, 9.7%에 불과했다.

다만, 지자체별로 모든 지자체가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로 변경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보는 것만은 아니다. 관광지가 많은 부산 해운대구는 주말에도 전통시장을 찾는 사람이 많아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변경하는 것은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으로 알려졌다. 또, 마트 노동자들은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전환하면 노동자의 건강권과 휴식권이 저해 된다며 반대하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대형마트 의무휴업이 소상공인 보호라는 목적을 달성하려면, 동일 생활권 내에서는 같은 날로 통일하는 게 바람직하다. 의무휴업일을 바꾸는 것은 구·군의 권한이지만, 서로간의 협의는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 정철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