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설 맞아 소록도 찾은 이상민 장관… “나눔 문화 확산되길”

설 맞아 소록도 찾은 이상민 장관… “나눔 문화 확산되길”

유승혁 기자
유승혁 기자
입력 2024-02-02 17:11
업데이트 2024-02-02 17: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립소록도병원 방문·소록도 환경정비 등 봉사활동
전남 고흥 어르신·청년들 만나 지원책 등 의견 들어

이미지 확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2일 전남 고흥군 소록도마리안느·마가렛나눔연수원에서 열린 ‘2024년 자원봉사 온기나눔 워크숍’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행안부 제공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2일 전남 고흥군 소록도마리안느·마가렛나눔연수원에서 열린 ‘2024년 자원봉사 온기나눔 워크숍’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행안부 제공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설 명절을 맞아 전남 고흥군 소록도를 찾아 한센인들을 격려하고 지역 공무원들과 함께 봉사활동에 나선다.

행안부는 2일 전남 고흥군 소록도마리안느·마가렛나눔연수원에서 시·도 국·과장급 공무원과 자원봉사센터장 등 80여명을 대상으로 ‘2024년 자원봉사 온기나눔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워크숍은 이날부터 이틀간 진행된다.

워크숍은 행안부가 추진하는 ‘온기나눔 캠페인’이 전국으로 확산되는 등 나눔·봉사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워크숍이 개최되는 연수원은 ‘소록도 한센인의 어머니’라 불린 마리안느와 마가렛 간호사를 기리기 위해 2019년 개관한 나눔·봉사 전문교육 공간이다. 오스트리아 출신인 두 간호사는 1960년대 소록도에 들어와 2005년 섬을 떠날 때까지 한센병 환자를 돌보며 헌신적인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 장관은 워크숍 첫날인 2일 국립소록도병원을 방문해 한센병 환자와 병원 관계자를 격려했다. 이후 워크숍 참가자들과 함께 인근 해안가에서 쓰레기를 줍는 등 봉사활동을 했다. 이 장관은 “마리안느·마가렛 두 간호사의 사랑과 희생이 함께 하는 소록도에서 봉사활동을 하니 감회가 새롭다”면서 “이번 워크숍으로 나눔과 봉사의 문화가 전국으로 확산할 수 있도록 온기나눔 캠페인에 관심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둘째 날에는 온기나눔 캠페인과 자원봉사에 관한 강연, 간담회 등이 예정돼 있다. 사단법인 마리안느와마가렛 명예 이사장인 김연준 신부는 강연에서 두 간호사와 소록도에 관한 이야기를 전하며 나눔과 봉사 정신을 설명한다. 이 장관은 워크숍이 끝난 뒤 치매·중풍 등으로 거동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들이 있는 해남노인요양센터를 방문해 불편 사항을 확인할 예정이다. 또, 청년두드림센터를 찾아 지역사회 활력을 높이기 위해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 청년들의 의견을 들을 계획이다.

유승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