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택배 상하차 ‘과고 출신’ 25세男… 6년째 수능 보는 사연

택배 상하차 ‘과고 출신’ 25세男… 6년째 수능 보는 사연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4-02-02 15:27
업데이트 2024-02-02 16: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과학고 진학하며 ‘수재’ 소리 들었지만
학교폭력에 어려운 가정사…입시 실패

이미지 확대
헬스터디2 유튜브
헬스터디2 유튜브
과학고등학교에 진학할 정도로 수재였던 20대 남성이 학교에서 왕따를 당하고 재수 중 급성 패혈증까지 겪으면서 택배 상하차를 하며 6년째 수능을 보고 있는 사연이 알려졌다.

최근 유튜브 채널 ‘미미미누’는 ‘헬스터디’ 시즌2에 합류하는 정순수(25)씨의 사연을 공개했다. ‘헬스터디’는 아예 수능 공부 기초가 없는 노베이스인 N수생을 대상으로 그 해의 수능 시험에 목숨을 걸어 원하는 대학과 학과에 합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대입 콘텐츠다.

2025학년도 수능까지 모든 교재와 대면 강의를 지원하고 목표 대학 합격 시 첫 학기 등록금을 전액 지원한다.

정순수씨는 중학생 시절 전교 1등을 하며 과학고에 진학했지만 교내에 가난하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학교 폭력에 시달렸다고 고백했다.

정씨는 “친구 세 명이 제 노트북을 뒤지다가 자기소개서를 봤는지 우리 집안이 가난하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그걸 다른 애들한테 까발리겠다고 했다. 그땐 들키면 안 된다고 생각해서 너무 무서웠다. 꾹 참고 학교에 다녔다”라고 말했다.

그는 “고등학교 3학년 때 아버지가 과학고 입학 선물로 사준 노트북을 친구가 밟아서 부순 적도 있었다. 대학생이 되면 과외를 해서 노트북값을 갚겠다고 했던 친구는 결국 잠적했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헬스터디2 유튜브
헬스터디2 유튜브
이미지 확대
‘헬스터디2’ 유튜브
‘헬스터디2’ 유튜브
재수하게 된 정씨는 인터넷 강의를 듣기 위한 노트북 마련을 위해 아르바이트를 시작했다.

그는 “하루 12시간씩 배달 일하다가 아스팔트에 팔이 갈리는 사고가 났는데 병원비가 아까워 혼자 연고 바르고 치료했다. 며칠 뒤 급성 패혈증으로 죽을 뻔했다. 너무 억울했다. ‘노트북 하나 때문에 이렇게까지 돼야 하나?’ 싶었다. 많이 비참했고 가난하면 힘들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토로했다.

정씨는 어머니가 조울증으로 병원에 입원하면서 형편은 더 어려졌고, 아버지마저 치매에 걸렸다고 고백했다.

정씨는 “아빠가 살도 40㎏까지 빠지고 그랬다. 너무 암울해서 딱 죽으려고 했다. 그때가 제 생일이었다”며 “그냥 죽기가 너무 억울했다. 학교폭력 당한 것도 제 잘못 아니고, 부모님 아픈 것도 제 잘못 아니지 않냐”며 끝내 눈물을 흘렸다.

정씨는 생활비를 벌기 위해 택배 상·하차 일을 하면서 지난 5년간 계속 수능을 봤지만 성적은 좋지 않았다. 최근 수능 성적은 4, 5 등급이었다. 그러던 중 헬스터디 모집을 봤고 ‘신이 나를 버리지 않았구나’라고 생각했다고 했다.

그는 “의사가 돼서 엄마, 아빠를 돌볼 수 있는 사람이 되자. 장기적으로는 나같이 힘든 사람들을 도와주자는 결심으로 의대에 지망하게 됐다. 동정이나 연민 말고 응원이나 격려를 보내달라”라고 부탁했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