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체력 우위·압박 예고 사커루’ 만난 한국 축구, 9년 전 결승 패배 설욕할까…손흥민 “실수 반복 안 해”

‘체력 우위·압박 예고 사커루’ 만난 한국 축구, 9년 전 결승 패배 설욕할까…손흥민 “실수 반복 안 해”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4-02-02 11:37
업데이트 2024-03-27 22: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일 오전 0시 30분 호주와 아시안컵 8강전

이미지 확대
1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알에글라 훈련장에서 손흥민이 훈련 준비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1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알에글라 훈련장에서 손흥민이 훈련 준비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 축구가 ‘사커루’ 호주를 상대로 9년 전 아시안컵 결승 패배를 설욕할 수 있을까.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지휘하는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3일 오전 0시 30분(한국시간) 카타르 알와크라의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2023 아시안컵 8강전에서 호주와 격돌한다.

조별리그 1승2무의 저조한 경기력으로 E조 2위로 16강에 오른 한국은 지난달 31일 새벽 세계적인 명장 로베르토 만치니 감독이 이끈 사우디아라비아와 연장전까지 1-1로 비긴 뒤 승부차기 끝에 4-2로 승리해 극적으로 8강에 진출했. B조 1위(2승1무)로 조별리그를 통과한 호주는 지난달 28일 밤 신태용 감독이 지휘한 인도네시아를 4-0으로 대파하는 등 큰 힘 들이지 않고 8강에 선착했다.

한국은 16강까지 4경기에서 9골 7실점으로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호주는 8골 1실점으로 탄탄한 경기력을 뽐내고 있다. 한국은 또 주축 선수 10명이 옐로 카드를 안고 있고, 16강전 이후 70시간 만에 8강전에 나서는 등 호주보다 회복 시간이 이틀 이상 짧아 체력 부담도 크다. 여러모로 쉽지 않은 경기 여건이다. 이와 관련, 그레이엄 아놀드 호주 감독은 체력적 우위를 바탕으로 90분 동안 전방 압박을 펼칠 것이라고 예고하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호주와 8강전을 하루 앞둔 1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알에글라 훈련장에서 조규성이 동료들과 리프팅을 하며 몸을 풀고 있다. 연합뉴스
호주와 8강전을 하루 앞둔 1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알에글라 훈련장에서 조규성이 동료들과 리프팅을 하며 몸을 풀고 있다. 연합뉴스
국제축구연맹(FIFA) 순위에서 23위 한국은 호주(25위)보다 두 계단이 높다. 역대 전적에선 8승11무9패로 엇비슷하다. 최근 2경기에선 1승1무로 앞선다. 하지만 한국은 아시안컵에서 호주에게 쓰라린 기억이 있다. 2015년 1월 호주에서 열린 대회 조별리그에서 호주를 1-0으로 꺾는 등 조 1위로 토너먼트에 진출한 한국은 결승전에서 호주와 다시 만나 1-2로 져 준우승에 그쳤다. 이번 대회 한국 대표팀 가운데 손흥민(토트넘)과 김진수(전북 현대), 김영권(울산 HD)가 당시 결승전을 뛰었다. 특히 손흥민은 0-1로 끌려가던 후반 추가시간 천금 같은 동점 골로 승부를 연장으로 이끌었으나 연장전에서 결승 골을 내주는 바람에 끝내 눈물을 흘렸다. 그해 여름 독일 레버쿠젠에서 잉글랜드 토트넘으로 이적한 손흥민은 월드클래스 공격수로 성장했다. 부상에서 완벽하게 회복하지 않아 조별리그에선 말레이시아전에서 잠깐 뛰었던 김진수가 이번 호주전에서 선발 복귀 가능성이 높은 점은 한국으로선 호재다.

호주는 유럽 못지 않은 탄탄한 피지컬을 자랑하지만 발이 느린 게 약점으로 지적된다. 수비는 물론 세트피스에서 제공권 장악력이 돋보이는 198㎝의 장신 수비수 해리 수타(레스터 시티), 나란히 2골로 넣어 팀 득점의 절반을 합작한 미드필더 잭슨 어바인(장크트파울리)과 공격수 마틴 보일(하이버니언) 등이 경계 대상이다. 과거 아스널(잉글랜드), 레알 소시에다드(스페인) 등에 몸담았던 골키퍼 매튜 라이언(AZ알크마르)도 만만치 않은 선방 능력을 갖추고 있다.

이번 대회에서 페널티킥으로 2골을 넣고 있는 손흥민은 호주와의 경기를 앞두고 “분명 쉽지 않은 경기가 될 것이다. 호주가 상당히 좋은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2015년 이야기를 꺼내기는 그렇지만, 마음 아팠다. 실수를 반복하지 않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홍지민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