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피해자·약자를 향한 공격, 다르다는 생각에서 시작된다

피해자·약자를 향한 공격, 다르다는 생각에서 시작된다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4-02-02 03:26
업데이트 2024-02-02 03: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격사회/정주진 지음/철수와영희/248쪽/1만 7000원

이미지 확대
지난해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혜화역 등에서 벌인 시위를 두고 말이 많았다. 이준석 전 국민의 힘 대표는 장애인들을 가리켜 ‘비문명적’이라고 원색적 비난을 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장애인을 “사회적 강자”로 칭하고 “서울시민은 약자”라며 편 가르기를 했다. 장애인의 권리인 집회를 두고 일부 언론은 제대로 따져 보지 않은 채 ‘불법’이라는 꼬리표를 붙였다.

이런 공격의 밑바탕에는 우리는 그들과 다르다는 생각이 자리한다. ‘대중교통’이지만 대중에 장애인은 없고 우리의 불편함만 부각한 사례다.

책은 장애, 참사 피해자, 빈곤, 난민, 노동조합, 외국인 노동자, 탈북민, 기후변화, 남녀 갈등 등 9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피해자와 약자에게 쏟아진 공격을 되짚는다.

저자는 이들을 공격하고 혐오하는 행동과 표현이 점점 더 흔해지고 노골적이며 과격화되는 사회를 ‘공격사회’로 명명한다. 우리와 외모나 견해, 입장이나 처지가 다른 피해자·약자를 갈라치기하고 공격하는 과정을 거쳐 이들을 사회악으로 만든다고 지적한다. 이를 통해 얻는 것은 비뚤어진 우월감과 자기만족뿐이다.

노동조합과 파업을 바라보는 시선도 크게 다르지 않다. 헌법이 보장하는 권리임에도 “국가 경제가 위축되고 기업이 어려움에 처한다”는 이유를 들어 노조를 사회악으로 치부하고 정당한 파업조차 불법으로 몰아세운다. 같은 노동자인데도 편을 가르고 자신이 마치 고용주인 양 빙의해 공격에 가담한다.

저자는 공격사회에서는 ‘게으르고 무능한 사람’, ‘폭력적인 사람’, ‘잠재적 범죄자’ 등과 같은 꼬리표를 붙임으로써 약자·피해자를 멸시하고 꺼리도록 만든다고 비판한다.

약자·피해자를 공격하는 사람들의 분노와 적대감이 사회적 차별에 대한 정당한 분노 표출과는 구별돼야 한다고 강조한다.

여러 주제를 다루다 보니 장마다 깊이가 떨어지는 점은 다소 아쉽다. 좀더 깊이 파고들어 가 사회구조적인 문제까지 분석했으면 더 좋았을 법하다.
김기중 기자
2024-02-02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