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영업자 돕던 ‘자산 500억’ 유튜버…“배신감 든다” 반응 나온 이유

자영업자 돕던 ‘자산 500억’ 유튜버…“배신감 든다” 반응 나온 이유

윤예림 기자
입력 2024-02-01 19:45
업데이트 2024-02-01 19: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과거 자동 댓글 프로그램 등 사용…정말 죄송”

이미지 확대
유튜브 ‘장사의 신’ 캡처
유튜브 ‘장사의 신’ 캡처
구독자 128만명을 보유한 유명 유튜버 ‘장사의 신’ 은현장(40)씨가 네이버 카페 운영과 관련해 ‘자동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했다고 인정했다.

은씨는 1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에 “제가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에 대해서 말씀드리겠다”며 “2022년 8월쯤 네이버 카페를 만들었고, 이 카페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않은 것들을 시도했다”고 밝혔다.

은씨에 따르면 그는 카페 운영 경험이 있는 지인의 소개로 ‘카페 자동관리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은씨는 “자동으로 댓글을 달아주고 조회수도 올려주는 프로그램”이라며 “공인받은 전문가 플랫폼에서 개발자에게 의뢰해 만드는 프로그램이라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 생각하고 사용했다”고 설명했다.

은씨는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해 광고 글이나 카페 회원들이 쓴 게시글의 조회수를 10~15회씩, 많을 땐 몇백씩도 올렸다고 한다.

다만 은씨는 “하지만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걸 알고 중지했다”며 “모르고 했던, 지금은 하고 있지 않던 이 부분에 대해서 인정하고 진심으로 사죄드린다. 정말 죄송하다”며 사과했다.

평소 은씨의 유튜브를 시청하던 사람들은 “실망이 크다”, “배신감 느낀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은씨는 20대에 자본금 3000만원으로 시작한 치킨 프랜차이즈를 200억원에 매각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2021년 자서전 ‘나는 장사의 신이다’를 발간해 화제를 모았으며, 한 방송에서 ‘500억대 성공신화를 쓴 자영업자’로 소개되기도 했다.

유튜브 채널에는 어려운 자영업자들에게 무료 컨설팅을 해주는 영상을 올려왔다.

그러나 은씨가 밝힌 치킨 프랜차이즈 매각 금액과 실제 매각 금액에 차이가 있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일었다. 또 지난해 주가조작 및 배임 혐의로 구속된 원영식 회장의 초록뱀미디어 계열사 중 은씨가 매각한 브랜드가 속해 있어 주가조작에 연루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에 은씨는 “매각 대금을 한 번에 받은 게 아니지만 200억원을 받은 게 맞다”며 계좌 입금 내역을 공개하고, 초록뱀미디어와 관련해선 “관련이 있다면 어떤 처벌도 달게 받겠다”고 전했다.

한편 은씨는 지난 29일 “(악플러에 대한) 모든 고소 절차를 끝내고 제가 깨끗해졌다는 게 증명되면 다시 돌아오겠다”며 유튜브 활동 중단을 선언했다.
윤예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