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언주 “이재명 측이 먼저 복당 제안, 당내 비난 당황스럽다”…내홍으로 복당 진통

이언주 “이재명 측이 먼저 복당 제안, 당내 비난 당황스럽다”…내홍으로 복당 진통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4-02-01 18:28
업데이트 2024-02-01 18: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복당 제안받기 전엔 생각 없었다”
“당내 권력투쟁 빌미 걱정과 고민”
李 불출마 제시한 홍익표에 친명 반발

이미지 확대
이언주 전 의원이 지난해 11월 19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X세대와 MZ세대 정치 고수가 만나 정치혁신과 미래 비전을 논하다’ 토크콘서트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언주 전 의원이 지난해 11월 19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X세대와 MZ세대 정치 고수가 만나 정치혁신과 미래 비전을 논하다’ 토크콘서트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언주 전 의원이 1일 자신의 더불어민주당 복당 논란과 관련해 “민주당 내 일각에서 저를 공개적으로 비난하고 있어 참으로 당황스럽다”며 “민주당으로부터 복당을 제안받기 전에는 전혀 생각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당내 비판 여론이 거세지고 내홍으로 비화할 조짐을 보이자 부담을 토로한 것으로 이 의원 복당을 둘러싼 진통이 쉽게 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최근 민주당 당 대표 주변 복수의 의원들께서 제가 무당파 반윤(반(反)윤석열)의 상징적 정치인이니 도와달라고 제 의사를 여러 번 타진했다”면서 “저는 (이재명) 대표께서 직접 말씀 주시면 들어보겠다고 했고, 며칠 후 당 대표께서 전화하셔서 함께 하자고 하셨다”고 말했다. 그는 “당내 일각, 주로 친문(친문재인) 86(1980년대 학번·1960년대 생)에서 돌아가며 저를 공개적으로 비난하고 있어 참으로 당황스럽다”며 “제가 당내 권력투쟁의 빌미가 되는 게 아닌가 하는 걱정마저 든다”고 했다. 자신의 복당 시도를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나 송갑석 의원 등을 겨냥한 발언이다.

이 전 의원은 “과거 문재인 정권의 실정을 강하게 비판했고 지금은 윤석열 정권의 실정과 무도함을 강하게 비판하고 있는 민주 보수성향의 무당파”라며 “저 같은 민주 보수의 반윤연합전선 구축이 가능할지, 과연 민주당 혁신에 역할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고 했다.

앞서 홍익표 원내대표가 지난달 29일 이 전 의원의 복당 조건으로 ‘총선 불출마’를 거론하며 이 전 의원 복당을 탐탁지 않게 언급하자 친명(친이재명) 강성 지지층의 분위기도 심상치 않다. 친명 성향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홍 원내대표의 지역구인 서울 중·성동갑에 이 전 의원을 공천해야 한다는 주장도 확산하는 등 갈등이 커지는 분위기다.

유인태 전 국회사무총장은 이날 CBS 라디오에서 “(이 전 의원은) 태극기 부대에 앞장선 의원처럼 처신했다”면서 “저렇게 왔다 갔다 하는 사람들은 항심이라는 게 없다”고 비판했다.

당 지도부 관계자는 통화에서 “박지원 전 국정원장도 6년 만에 복당한 것처럼 우리는 본인의 의사가 있으면 받아준다는 입장”이라며 “복당은 이 전 의원 스스로가 결정할 문제”라고 했다.
하종훈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