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국 “차 한잔 한 적 없어” 차범근 아내 “열을 알아도” 의미심장 글

조국 “차 한잔 한 적 없어” 차범근 아내 “열을 알아도” 의미심장 글

최재헌 기자
최재헌 기자
입력 2024-02-01 10:46
업데이트 2024-02-01 1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차범근(왼쪽) 전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과 조국 전 서울대 교수. 뉴스1
차범근(왼쪽) 전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과 조국 전 서울대 교수. 뉴스1
한국 축구의 전설 차범근(71) 전 국가대표팀 감독이 조국(61) 전 법무부 장관 부부의 입시 비리 혐의에 대해 선처를 요청하는 탄원서를 제출한 것과 관련해 조 전 장관은 “(차 전 감독과) 차 한잔, 밥 한 끼 먹은 적 없다”면서도 “죄송하고 감사할 따름이다”고 밝혔다.

조 전 장관은 지난 31일 유튜브 채널 ‘새날’ 라이브 방송에서 “(차 전 감독 탄원서를) 저나 변호인이 제출한 게 아니다”며 “차 감독님이 굳이 저를 위해서 탄원서를 써주실 이유가 없는데 지금도 기사가 나가니까 많은 사람이 공격하지 않나. 이런 것까지 감수하시게 해서 저로선 죄송할 뿐”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차 전 감독과 차 한잔, 밥 한 끼 먹은 적 없고 저나 제 가족하고는 사적 연이 하나도 없는데 저렇게 탄원서를 써주셔서 크게 감사한 마음”이라고 덧붙였다.

진행자가 차 전 감독에게 ‘영상 편지’ 요청하자 조 전 장관은 “존경하는 차범근 감독님, 저는 어릴 때부터 차 감독님의 축구 경기를 보고 자란 사람입니다”며 “저와 아무런 사적 인연이 없음에도 저와 가족을 위해서 탄원서를 써주셔서 깊이 감사드린다. 그 마음과 뜻 잊지 않겠다”고 다시 한번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진행자는 “차범근 감독님이 새날 애청자”라며 “저번에 한번 우연히 뵀는데 새날 잘 보고 있다고 (하셨다) 더군다나 차 감독님 사모님께서 정경심 교수님 책을 소셜미디어(SNS)에 홍보도 해주셨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이에 조 전 장관은 “그 얘기를 듣기는 했다”며 “사모님을 저도 뵌 적은 없다”고 말했다.

앞서 차 전 감독은 지난 22일 조 전 장관과 아내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의 자녀 입시 비리 혐의를 심리하는 재판부에 선처를 요구하는 탄원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각계각층의 탄원서’라고 적힌 글에는 “조국의 두 아이는 모든 것을 내려놓았다. 그 용기와 반성을 깊이 헤아려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조 전 장관 부부에 대한 선처를 호소하는 내용이 담겼다.

탄원서 제출 사실이 알려진 후 강경 보수층으로부터 거센 비판을 받은 차 전 감독 측은 “정치적 성향과 무관한 일”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하면서도 혹시나 또 다른 오해를 살 수 있다는 우려에 굳이 반박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차 전 감독 아내 오은미씨는 전날 소셜미디어(SNS)에 “한 개를 알면 열을 말하고 싶어 하는 사람이 있다. 열을 알아도 한 개 말하기를 주저하는 사람도 있다. 나는 후자가 되고 싶다. 어림없지만”이라는 글을 남겼다.

남편인 차 전 감독이 조 전 장관을 위해 쓴 탄원서가 대대적으로 언론에 보도되고 일각에서 남편의 행동에 대해 정치적인 해석을 넣어 비판적인 시선을 드러낸 현실을 개탄한 것으로 보인다. 오씨는 자신의 SNS 게시물도 언론에 보도되자 이날 새벽 해당 글을 모두 삭제했다.
최재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