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역 전략도 다른 ‘낙준’, 출마 때문에?…‘호남 올인’ 이낙연 ‘호남+α’ 이준석

지역 전략도 다른 ‘낙준’, 출마 때문에?…‘호남 올인’ 이낙연 ‘호남+α’ 이준석

황인주 기자
황인주 기자
입력 2024-01-31 18:09
업데이트 2024-01-31 18: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준석, 세종·광주서 정책 홍보
“세종 출마 닫아 놓지 않아”
이낙연, 광주 지역 방송 인터뷰
출마 고사했지만 요구는 계속

이미지 확대
이준석(가운데) 개혁신당 대표 등 개혁신당 지도부가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앞에서 길거리 정책 홍보를 하고 있다. 세종 연합뉴스
이준석(가운데) 개혁신당 대표 등 개혁신당 지도부가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앞에서 길거리 정책 홍보를 하고 있다. 세종 연합뉴스
제3지대 ‘빅텐트’ 구축을 두고 온도 차를 드러내 온 이낙연 새로운미래 인재위원장과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지역 전략에서도 사뭇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낙연 위원장은 호남 여론이 좀처럼 따라주지 않자 호남을 꾸준히 방문하는 집중 공략에 돌입한 반면, 이준석 대표는 호남 구애를 놓지 않으면서도 다른 지역으로 외연을 확장하는 ‘호남+α(알파)’ 전략을 구사하는 모습이다. 이들이 향후 어느 지역구에 출마하게 될지도 관심이 쏠린다.

이준석 대표, 양향자 원내대표, 천하람 최고위원 등 개혁신당 지도부는 31일 세종 종합운동장교차로, 정부세종청사 등을 찾아 출근길 시민과 공무원을 대상으로 길거리 정책홍보 활동을 펼쳤다. 이준석 대표는 “국회 세종의사당의 차질 없는 조성과 잔류 부처의 이전 등을 통해 세종시를 미국 워싱턴 D.C.처럼 만들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날 오후에는 광주 광주송정역과 인근의 시장으로 이동해 광주송정역 복합환승센터 등을 공약하고 지역 기자간담회도 열었다.

반면 이낙연 인재위원장은 이날 광주 지역방송 저녁 뉴스에서 ‘2024 호남의 미래를 묻다’라는 주제로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 위원장은 호남에서 언론인 간담회, 청년 미니토크, 지역 방송·라디오 출연 등 유권자와 스킨십을 늘리기 위한 행보를 이어오고 있다. 그는 호남 이외에도 시·도당 창당대회를 위해 경기·부산·충북·경북 등을 찾았지만, 창당대회는 주로 당원들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확장성에 한계가 있다.

이처럼 두 사람의 다른 지역 전략은 출마 예정지 문제와 맞닿아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이낙연 위원장은 출마를 고사했지만, 내부에서 그를 향한 호남 출마 요구는 이어지고 있다. 이낙연 위원장과 함께 개혁미래당(가칭) 창당을 추진하고 있는 김종민 의원은 전날 TV조선 유튜브에 출연해 “(이낙연 위원장이) 호남에 가서 출마가 제일 좋고 출마가 아니더라도 호남에서 민심을 결집해내는 데, 호남에 있는 민생 현장을 가는 데 집중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반면 이준석 대표의 경우 수도권, 세종, 대구 등 다양한 지역에 출마할 가능성이 폭넓게 거론되고 있다. 그는 이날 세종에서 정책 홍보를 하면서도 “세종 출마도 닫아 놓지 않고 있다”고 했다. 이준석 대표가 지역구 후보로 출마하지 않고 비례대표를 선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는 가운데 여론을 가늠하며 당 지지율을 결집하려는 행보를 이어가는 것으로 풀이된다.

황인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