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위성정당 ‘국민의미래’로…민주당 압박

與 위성정당 ‘국민의미래’로…민주당 압박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24-01-31 17:53
업데이트 2024-01-31 17: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준연동형 비례제 대비 작업…與, 병립형 주장
野, 권역별 병립형·준연동형 갈팡질팡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위성정당 명칭을 ‘국민의미래’로 결정했다. 권역별 병립형과 준연동형 사이에서 갈피를 잡지 못하는 더불어민주당을 압박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민의미래는 31일 온라인으로 열린 창당 발기인 대회에서 당명을 결정했다. 총선에서 비례대표를 정하는 방식이 현행 준연동형으로 유지될 경우를 대비한 작업이다. 앞서 국민의힘은 위성정당 창당 작업을 본격화하겠다고 예고했다. 지난 총선에서 국민의힘(미래통합당)은 ‘미래한국당’을, 민주당은 ‘더불어시민당’을 위성정당으로 만들었다.

국민의미래 발기인으로는 국민의힘 당직자 중심으로 200명 이상이 참여했으며, 이날 발기인 대회에는 100명 이상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선거법상 신당을 창당하려면 중앙당 200명 이상, 시·도당 100명 이상의 발기인을 모아야 한다. 향후 국민의미래는 전국 5개 이상 시·도당 창당 대회를 연 뒤 중앙당 창당 대회를 거쳐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공식 정당으로 등록할 계획이다.

국민의힘은 정당 득표율에 비례해 정당별로 의석수를 나누는 병립형 비례제로 회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더불어민주당은 비례대표 배분 방식을 두고 아직 당론을 결정하지 못했다. 절충안으로 권역별 병립형 비례제 도입이 거론되고 있지만, 아직 공식화하지 못한 상태다. 권역별 병립형 비례제는 전국을 수도권, 중부권, 남부권 등으로 나눠 병립형을 적용하는 방식이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MBC라디오에서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결정할 생각”이라며 “당의 입장은 이번 주 안에 정리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민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