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휴전 무르익는데, 美 “보복” 친이란단체 “떠나라”… 꼬여 가는 중동

휴전 무르익는데, 美 “보복” 친이란단체 “떠나라”… 꼬여 가는 중동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4-01-30 23:56
업데이트 2024-01-30 23: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군 사망 사건에 확전 우려 고조

오스틴 “책임 물을 것” 보복 의지
친이란 세력도 “거부 땐 대가 가혹”
카타르 “휴전 협상에 걸림돌 안 돼”

미군, 아군 드론 오인… 공격 못 막아

이미지 확대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백악관 웨스트윙 지하 상황실에서 로이드 오스틴(가운데) 국방장관, 애브릴 헤인스 국가정보국장에게 전날 요르단 북부 미군기지 ‘타워 22’에서 발생한 드론 공습에 대한 보고를 받고 있다. 이 공격으로 미군 3명이 사망하고 40여명이 부상하자 미 정부는 이에 대한 보복을 공언했다. ‘깜깜이 입원’으로 파문을 일으킨 오스틴 장관은 한 달여 만인 이날 펜타곤에 복귀했다. 워싱턴DC 로이터 연합뉴스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백악관 웨스트윙 지하 상황실에서 로이드 오스틴(가운데) 국방장관, 애브릴 헤인스 국가정보국장에게 전날 요르단 북부 미군기지 ‘타워 22’에서 발생한 드론 공습에 대한 보고를 받고 있다. 이 공격으로 미군 3명이 사망하고 40여명이 부상하자 미 정부는 이에 대한 보복을 공언했다. ‘깜깜이 입원’으로 파문을 일으킨 오스틴 장관은 한 달여 만인 이날 펜타곤에 복귀했다.
워싱턴DC 로이터 연합뉴스
요르단 미군 주둔지에서 미군 사망 사건이 발생한 데 대해 미국이 강력 보복 의지를 내세우자 중동 내 친이란 무장세력들이 미군에게 즉각 떠나라고 위협하고 나서면서 중동 역내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가자지구 전쟁 휴전 협상이 무르익는 와중에 또 다른 충돌 움직임이 보이면서 중동 정세는 갈수록 꼬여 가는 양상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 이어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도 29일(현지시간) 미군 3명이 사망한 데 대해 이란이 후원하며 시리아와 이라크에서 활동하는 극단주의 민병대의 소행이라고 지목하면서 보복 방침을 분명히 했다.

사건 발생 직후 바이든 대통령은 이들에 대한 강력한 보복을 시사했고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도 펜타곤에서 “의심의 여지없이 우리는 우리가 선택한 방식으로 모든 책임자들에게 한번에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은 요르단 주둔지 ‘타워 22’를 드론(무인기)으로 타격해 미군 3명을 숨지게 하고 40명 이상을 다치게 한 단체로 ‘카타이브 헤즈볼라’를 지목했다. 2003년 이라크전쟁 당시 결성된 카타이브 헤즈볼라는 이란 지원 이라크 내 무장단체 ‘이슬라믹 레지스턴스’에서 가장 강한 군사 조직으로 꼽힌다.

이라크와 시리아에서 활동하는 무장단체인 하라카트 알누자바는 성명을 내고 미군에게 “오늘 떠나라”면서 “철수하지 않고 지나가는 하루하루 가혹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며 위협을 이어 갔다. 이란은 이번 공격에 자국이 관여했다는 의혹을 거듭 부인하고 있지만 미군을 향해 연일 공격하는 이들 조직은 이란이 반미·반이스라엘을 기치로 세력을 결집한 ‘저항의 축’에 속해 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미국은 이란이나 이 지역에서 더 큰 전쟁을 원하지 않는다”면서도 “우리가 해야 할 일은 해야 한다”는 대응 방침을 재확인하면서 강대강으로 치닫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전쟁의 휴전이 임박한 상황에서 중동 확전 ‘마지노선’으로 여겨지던 미군 인명 피해가 발생하면서 국제사회의 우려도 커졌다. 휴전과 인질 석방 협상안을 논의하고 있는 무함마드 빈 압둘라흐만 알사니 카타르 총리 겸 외무장관은 워싱턴DC에서 “미국의 보복이 협상의 걸림돌이 되지 않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알사니 총리는 전날 프랑스 파리에서 윌리엄 번스 미 중앙정보국(CIA) 국장과 다비드 바르니아 이스라엘 모사드 국장, 아바스 카멜 이집트 국가정보국(GNI) 국장 등과 회의한 결과를 바탕으로 영구적 휴전 가능성도 언급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이 회의에서 휴전 기간을 6주로 합의했다고도 보도했다.

미국 내에서는 보복의 범위와 강도를 놓고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공화당 매파 등은 배후로 지목된 이란을 직접 때릴 것을 주장하고 있지만 이 경우 바이든 행정부에는 중동 전쟁에 관여한다는 또 다른 부담이 된다. 한편에서는 대선을 앞둔 바이든 대통령이 과도한 무력 행사를 선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와 상하원 의원들은 무력을 사용하려면 의회에 사전 승인을 받으라는 서한을 앞서 보내기도 했다. 미 정부는 이번 주 중 의회에서 기밀 브리핑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NBC 방송이 전했다.

한편 월스트리트저널(WSJ)과 AP통신은 이날 미군이 친이란 민병대의 드론(무인기) 공격을 막지 못한 것은 적군 드론을 아군의 것으로 혼동했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미군 소속 드론이 임무 수행 후 기지로 복귀하던 시점에 무장단체가 보낸 드론이 침투하면서 이를 식별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최영권 기자
2024-01-31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