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식품 사막’ 강원 폐광촌까지 로켓배송

‘식품 사막’ 강원 폐광촌까지 로켓배송

김현이 기자
김현이 기자
입력 2024-01-30 02:41
업데이트 2024-01-30 02: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쿠팡, 삼척 등 16곳 ‘쿠세권’ 추가
휴일 영업하는 대형마트와 경쟁

이미지 확대
‘쿠팡카’가 이른 아침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 산골짜기에 위치한 마을로 배송을 나가고 있다. 쿠팡은 최근 강원 강릉·동해·삼척 등 16곳을 로켓배송 가능 지역으로 추가했다. 쿠팡 제공
‘쿠팡카’가 이른 아침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 산골짜기에 위치한 마을로 배송을 나가고 있다. 쿠팡은 최근 강원 강릉·동해·삼척 등 16곳을 로켓배송 가능 지역으로 추가했다.
쿠팡 제공
쿠팡이 강원도 폐광촌 등 인구가 적은 지방 소도시에도 ‘로켓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소비자를 끌어들이고 있다. 누적 6조원 이상을 물류 인프라에 쏟아부어 촘촘한 ‘쿠세권’(로켓배송 가능 지역)을 만들면서 대형마트, 이커머스 등과 경쟁한다는 방침이다.

29일 쿠팡은 최근 강원 강릉·동해·삼척, 경남 통영·사천, 경북 안동·영천·영주·경주, 전남 영암, 전북 김제, 충남 공주·논산·보령·예산, 경기 가평 등 16곳을 로켓배송 가능 지역으로 추가했다고 밝혔다. 정부가 인구감소 또는 관심 지역으로 지정한 곳들이거나, 인근에 오프라인 유통 채널이 없어 생필품 구매가 쉽지 않은 이른바 ‘식품 사막’ 지역이다.
이미지 확대
인구 9000명에 불과한 폐광촌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이 대표적인 식품 사막의 예다. 해발고도 1000m가 넘는 이 지역은 폐광으로 인구가 줄어들고 유통 인프라가 사라지면서 주민들은 차로 1시간 거리의 삼척 시내 또는 강릉으로 장을 보러 가야만 했다. 온라인 쇼핑 배송도 통상 일주일 이상이 걸렸다. 하지만 최근 이 지역에 로켓배송이 가능해지면서 한 달간 주문 건수가 5000건에 달하는 등 호응을 얻고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최근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 대형마트의 의무 휴업일을 평일로 전환하는 등 영업 규제를 완화하는 가운데, 쿠팡은 도서산간이나 중소도시의 읍면동 단위까지 계속해서 배송 서비스를 확장하면서 시장 점유율을 높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쿠팡 관계자는 “전남 해남과 경북 울릉과 같이 국토 끝에 있거나 배송 인프라가 아직 미흡한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지역에서 로켓배송 서비스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쿠팡이 지난 2014년 로켓배송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누적 6조 2000억원 이상을 투자해 전국 30개 지역에 100여개 이상의 물류센터를 구축했다. 로켓배송은 쿠팡이 직매입한 제품을 늦어도 익일까지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로, 지난해 국내 유통업계 매출 1위를 차지한 쿠팡의 핵심 경쟁력으로 꼽힌다. 로켓배송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쿠팡의 유료 회원제 ‘로켓와우’ 가입자는 1100만명을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김현이 기자
2024-01-30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