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흑인 목회자 1000명 ‘가자 휴전’ 압박… 바이든의 견고한 집토끼가 흔들린다

흑인 목회자 1000명 ‘가자 휴전’ 압박… 바이든의 견고한 집토끼가 흔들린다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24-01-30 02:40
업데이트 2024-01-30 02: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NYT “11월 대선 큰 영향” 전망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전쟁 발발 이후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에 휴전을 촉구한 흑인 목사들이 지금까지 1000여명에 이른다고 뉴욕타임스(NYT)가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앞서 무슬림·아랍계의 바이든 지지 철회 움직임에 이어 민주당의 공고한 지지 기반이 연속해서 이탈하는 조짐이 심상치 않다.

미 전국적으로 교인 수천만명을 대표하는 흑인 목회자들은 지난해 10월 백악관 좌담회를 비롯해 공개 서한, 광고를 통해 민간이 수천명이 희생된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이스라엘 공격이 중단되도록 미 정부가 압력을 행사하라고 요구해 왔다고 NYT는 전했다.

경합주인 조지아주의 애틀랜타 제일 침례교회 티머시 맥도널드 담임목사는 “흑인 종교 지도자들이 바이든 행정부에 극도로 실망하고 있다”고 했다. 전국 아프리카계 미국인 성직자 네트워크 공동 의장인 바버라 윌리엄스 스키너는 “전쟁과 군국주의, 빈곤, 인종차별이 모두 연결된 것을 보았다”며 “중동 전쟁은 흑인들에게 민권운동 이후 처음으로 뿌리 깊은 불안감을 불러일으켰다”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 주말 사우스캐롤라이나주를 방문하며 흑인 표심 잡기에 나섰지만 ‘집토끼’로 여겼던 이들의 이탈 분위기가 드러난 것이다. NYT는 “민주당에 견고했던 흑인들 지지에 균열이 생기면 11월 대선에 엄청난 의미를 가져올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공화당은 이날 알레한드로 마요르카스 국토안보부 장관 탄핵안을 발의하며 대선 최대 쟁점으로 부상한 이민 정책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였다. 마요르카스 장관이 미국·멕시코 국경 관리에 실패했다는 게 이유로, 그가 이민 관련 법 준수를 고의적, 체계적으로 거부해 국경 일대 이주민의 폭발적 증가를 야기했다는 주장이다.

워싱턴 이재연 특파원
2024-01-30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