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일 협력에… 조태열과 첫 통화 미루는 中

한미일 협력에… 조태열과 첫 통화 미루는 中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4-01-30 02:38
업데이트 2024-01-30 06: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교부 “상호 편리한 시기 조율”
박진 땐 나흘 만에 왕이와 통화

이미지 확대
조태열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4.1.8안주영 전문기자
조태열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4.1.8안주영 전문기자
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취임 후 각국 외교장관들과 전화통화를 갖고 취임 인사를 나누고 있지만 중국과는 아직 통화가 이뤄지지 않았다. 중국의 외교 우선순위에 밀린 듯한 모습이 미묘한 한중관계의 현주소를 가리키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29일 외교부 당국자는 한중 외교장관 통화에 대해 “상호 편리한 시기에 하도록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 조 장관은 지난 10일 임명된 다음날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첫 통화를 가졌다. 이어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 페니 웡 호주 외교장관, 부이 타잉 썬 베트남 외교장관 등과 통화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조 장관 취임 직후 축하 전문을 보냈다. 다만 박진 전 장관이 취임 나흘 만에 왕 부장과 통화한 것에 비춰 아직 통화가 이뤄지지 않은 것은 이례적이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중한(한중) 외교장관의 후속 교류 일정에 대해 한국과 소통을 유지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왕 부장이 이달 매우 바쁘게 대외 활동을 하고 있다는 게 통화가 늦어지는 배경 중 하나다. 왕 부장은 지난 13~18일 아프리카, 18~22일 중남미 순방에 이어 26~27일에는 태국 방콕에서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회동했다. 그러나 블링컨 장관도 6~11일 중동 10개국을 순방한 뒤 비행기에서 조 장관과 통화했다. 한미, 한중 간 거리 차를 가늠하게 하는 대목이다. 지난해 한층 강화된 한미일 협력에 중국이 여전히 불편한 기색을 드러내고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이어진다. 조 장관은 임명 직후 “한중관계도 한미동맹 못지않게 중요하다”며 관계 개선 의지를 보였다.

허백윤 기자
2024-01-30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