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상생금융·홍콩 ELS에도…4대 금융지주 배당 확대할 수 있을까

상생금융·홍콩 ELS에도…4대 금융지주 배당 확대할 수 있을까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4-01-29 17:22
업데이트 2024-01-29 17: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는 31일 하나금융지주를 시작으로 2월초 우리금융지주, KB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등 4대 금융지주 실적 발표를 앞두고 올해도 금융지주사들이 주주환원 정책을 확대해 나갈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지난해 고금리 상황이 지속되면서 은행들은 역대 최대 실적을 거둘 것으로 예상되지만, 상생금융 지원과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우려 등의 이슈가 이를 상쇄해 주주환원을 더 늘리는 데는 한계가 있으리란 전망도 나온다.
이미지 확대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홍보관 앞 전광판.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홍보관 앞 전광판.
2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최근 최근 일주일간 은행주들의 주가가 일제히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4대 금융지주를 포함한 10개 종목으로 구성된 KRX은행지수는 지난 22일 종가 646.73원에서 이날 702.24로 8.58% 상승했다. 같은 기간 코스피는 1.13% 증가하는 데 그쳤다.

이처럼 최근 들어 은행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은 실적 발표와 함께 본격적인 배당 시즌이 도래하기 때문이다. 이전까지는 결산 배당기준일이 12월말이었으나 금융당국이 올해부터는 기말 배당일과 배당금 액수를 공시한 뒤 배당하도록 하면서 이번 실적발표 때 배당을 포함한 주주환원책이 소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즉 배당기준일이 2월까지 밀리면서 배당을 염두에 둔 투자자들의 매수가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더해 지난해부터는 4대 금융지주가 모두 분기별 배당으로 전환하면서 지금부터 시작해 3월말까지 주식을 보유하면 ‘더블 배당’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은행주들은 5~10% 수준의 높은 배당률을 유지하고, 자사주 소각 등을 통해 주주환원율을 지속적으로 높여 왔다. 이 때문에 올해도 이 같은 기조를 확대해 나갈 수 있을지가 주요 관심사다.

금융권에서는 역대급 실적에도 불구하고 상생금융 비용 처리와 부동산 PF 부실에 대비한 대손충당금 적립 등이 4분기에 몰리면서 전체적인 이익을 상쇄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미지 확대
서울 중구 을지로 하나은행 본점 위변조대응센터에서 직원이 5만원권을 정리하는 모습.
서울 중구 을지로 하나은행 본점 위변조대응센터에서 직원이 5만원권을 정리하는 모습.
올 들어 홍콩 ELS 대규모 손실도 현실화되고 있어 이에 대한 배·보상 문제 역시 올해 배당 정책을 확대하는 데 한계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배상안이 확정되면 이익이 줄어들기 때문에 그만큼 주주 환원이 약해질 수밖에 없다”면서 “전체적으로 배당 확대 기조엔 변함이 없지만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해 분기마다 결정하는 방향으로 가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상생금융으로 이익이 얼마나 감소하고 충당금을 얼마나 쌓을지가 이번 실적발표에서 금융사들의 최대 관심사”라며 “금융당국에서도 배당·성과급에 대해 계속 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라 이런 환경에서 배당을 늘릴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신융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