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즈정보개발 컨소시엄, ‘법률·규정 텍스트 분석 데이터 고도화 사업’ 성료

윤즈정보개발 컨소시엄, ‘법률·규정 텍스트 분석 데이터 고도화 사업’ 성료

입력 2024-01-30 09:00
업데이트 2024-01-30 09: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윤즈정보개발 제공
윤즈정보개발 제공
윤즈정보개발은 자사가 주도한 ‘법률·규정 텍스트 분석 데이터 고도화-상황별 판례 데이터’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30일 밝혔다.

이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도하는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 중 하나로, 법률 분야에서의 AI 기술 적용을 통한 혁신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지난해 7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진행됐다.

윤즈정보개발 측에 따르면 컨소시엄은 국민대, 에버트란, 법무법인 원, 이지메타, 인텔리콘연구소로 구성했으며 국내 유수의 교수진과 함께한 컨소시엄 구성원들과의 협업을 통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특히 신홍균 국민대 교수는 인공지능 법률 분야 전문가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

또 이 프로젝트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일반인들에게 미치는 혜택을 극대화하는 것으로 법률 서비스 분야에서의 새로운 기술을 활용해 일반인들이 법률 지식에 친숙하지 않아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AI 기반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프로젝트의 목표이다.

윤즈정보개발 관계자는 “원시데이터는 판결문 데이터 20만 건 이상을 수집하였고, 이중 활용성이 높은 상황별 판례 문서 6만 건을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로 구축했다”며 “이를 통해 구축된 학습용 데이터를 활용하여 판결문 요약 및 판결 예측(QA) 모델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고윤희 윤즈정보개발 대표는 “이번 사업은 법률 분야에서의 AI 기술 적용 가능성을 크게 확장했으며, 일반인들에게 법률 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와 함께 윤즈정보개발 컨소시엄은 프로젝트의 성과를 AI Hub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며, 법률 서비스 분야에서의 사회적 비용 절감과 일반인들의 법률 지식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팀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