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익표 “이언주 복당해도 총선 불출마해야”…이언주 “복당 조급히 결정할 건 아니다”

홍익표 “이언주 복당해도 총선 불출마해야”…이언주 “복당 조급히 결정할 건 아니다”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4-01-29 15:28
업데이트 2024-01-29 17: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 복당 신경전 속 ‘선당후사’ 제시
당내 李 전 의원 반기지 않는 기류 등
李 “이재명 대표가 힘 합치자고 했다”
신경전 속 한발 물러서 고심하는 양상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홍익표 원내대표
발언하는 홍익표 원내대표 홍익표(오른쪽)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9일 민주당 복당을 생각하고 있는 이언주 전 의원에 대해 “이번 총선에는 출마하지 않는 등 선당후사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필요하다”고 했다. ‘친문(친문재인) 저격수’로도 불렸던 이 전 의원이 복당하려면 진정성을 보여줘야 한다는 것인데, 이 의원은 복당 시기에 대해 “조급히 결정할 건 아니다”라고 한발 물러서 고심하는 모양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CBS라디오에서 “국민의힘이 우리 당 이상민 의원을 모셔가듯 중요한 선거를 앞두고 반대쪽에 있던 분을 모시는 게 일반적으로 낫다”면서도 “이 전 의원이 정말 윤석열 정부의 퇴행에 맞서고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복당하는 것이라면 선당후사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또 “자신의 정치적 이유로 탈당하고 복당하는 게 아니라 진정성을 보이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며 “이번에는 출마하지 않는다거나 그런 것”이라고 불출마를 전제 조건으로 거론했다.

이 전 의원은 2012년 19대 총선 당시 민주당의 전신인 민주통합당 소속으로 경기 광명을에 당선돼 원내에 입성했다. 2016년 재선에 성공했지만, 2017년 4월 “문재인 후보가 대통령이 되는 것은 시대정신에 맞지 않는다”며 국민의당으로 옮겨 안철수 대선 후보를 지지했고, 바른미래당을 거쳐 2020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에 입당했다. 2020년 21대 총선 때는 부산 남구을에 출마해 박재호 민주당 의원에 패했으며, 지난 18일 “김건희 당에는 희망이 없다”며 국민의힘을 탈당했다.

이 전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에서 “이재명 대표가 현 시국이 매우 심각하고 엄중해 힘을 합하자고 제안했다”며 “총선을 앞두고 정권 심판의 대의에 함께 하자고 제안을 받았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복당 시기에 대해선 “조급히 결정할 건 아니다. 신중할 필요는 있다”며 “(지역구 출마) 얘기도 해야 하고 당이 혁신할 것들을 서로 공유해야 한다”고 했다.

이 전 의원의 유보적 태도는 민주당 내에서 복당을 반기지 않는 기류도 영향을 준 것으로 관측된다. 문재인 정부에서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최재성 전 의원은 지난 26일 “당에 실익도 없고 중도 확장이 되는 것도 아닌데 당 대표가 직접 탈당한 사람에 복당을 요청하는 건 웃기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당 지도부 관계자는 “당내 반발도 있는 상황에서 이 전 의원 복당 관련해서 아직 공식적으로 진행되는 것은 없다”고 말했다.

하종훈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