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종달이 구조합니다”… 낚싯줄 걸린 새끼남방큰돌고래 어떻게 구하나

“종달이 구조합니다”… 낚싯줄 걸린 새끼남방큰돌고래 어떻게 구하나

강동삼 기자
강동삼 기자
입력 2024-01-29 13:08
업데이트 2024-01-29 13: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포획보다 낚싯줄 끊는 구조 계획
해조류 달라붙어 생존 위협 가능성
최근 움직임 둔해지고 이상행동 징후

이미지 확대
낚싯줄에 걸린 종달이와 어미가 함께 수중에서 헤엄치는 모습. 제주 돌고래 긴급 구조단 제공
낚싯줄에 걸린 종달이와 어미가 함께 수중에서 헤엄치는 모습. 제주 돌고래 긴급 구조단 제공
이미지 확대
2023년 11월 8일 제주시 구좌읍 종달리 앞바다에서 돌핀맨 이정준 감독이 발견한 종달이가 헤엄치고 있다. 제주 돌고래 긴급 구조단 제공
2023년 11월 8일 제주시 구좌읍 종달리 앞바다에서 돌핀맨 이정준 감독이 발견한 종달이가 헤엄치고 있다. 제주 돌고래 긴급 구조단 제공
제주도와 해양환경단체 등이 낚싯줄(폐어구)에 걸려 하루하루 힘겹게 버티고 있는 새끼 남방큰돌고래(일명 종달이) 구조에 나서 주목을 받고 있다.

해양환경단체 핫핑크돌핀스와 해양다큐멘터리 감독 ‘돌핀맨’, 해양동물생태보전연구소(MARC)로 구성된 제주 돌고래 긴급 구조단은 낚싯줄에 얽힌 채 포착된 남방큰돌고래 ‘종달’에 대해 당국의 승인을 받아 구조 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지난해 11월 8일 해양다큐멘터리 감독 ‘돌핀맨’ 이정준 팀은 어미(JTA086)와 함께 있는 새끼돌고래의 주둥이와 꼬리지느러미가 낚싯줄에 얽혀 있는 것을 발견했다.

제주시 구좌읍 종달리에서 처음 발견된 이 돌고래에게 ‘종달’이라는 이름을 지어줬다. 처음에는 폐그물이 걸린 것으로 파악했으나 제주도가 영상을 확인한 결과 낚싯줄인 것으로 확인했다.

돌핀맨, 핫핑크돌핀스, 해양동물생태보전연구소(MARC)는 지속해서 종달이를 모니터링해왔으며 지난해 11월 9일 해양수산부에 이러한 위급 상황을 알렸다. 이후 해수부, 제주도청 및 관련 기관 전문가들이 모여 몇 차례 긴급회의를 진행한 끝에 해양보호생물 구조에 필요한 승인을 받았다. 종달이 구조는 ‘제주 돌고래 긴급 구조단’이 국내 관련 기관과 협력해 진행된다.

상처를 입거나 스트레스를 받은 야생 돌고래에게 접근하는 건 위험한 일이어서 동물과 인간에게 모두 안전한 구조를 위해서는 상황에 적합한 구조 방법을 계획하고 있다.

2015년 이래 낚싯줄에 얽힌 채 발견된 제주남방큰돌고래 5마리는 모두 살아남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제주 돌고래 긴급 구조단은 제주 남방큰돌고래 개체군의 특성, 제주 바다 환경, 구조 개체의 특성(건강 상태, 어미-새끼의 각별한 관계성, 움직임 및 행동)과 얽힌 상태 등을 파악하고, 국내·외 전문가와 논의하여 실질적인 구조 계획을 세웠다. 현재 종달이는 움직임이 둔해지고 이상 행동 징후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긴급구조단 관계자는 “낚싯줄은 종달이의 몸에 파고들어 깊은 상처를 냈고, 꼬리에 달린 낚싯줄에는 발견 당시보다 더 많은 해조류가 달라붙어 정상적인 유영을 방해하고 있다”면서 “이런 상황이 지속된다면 종달이 역시 생존이 어려울 것이 분명하다”고 전했다.

이어 “포획보다는 우선적으로 종달이가 야생 돌고래답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지향하기 때문에 구조단이 할 수 있는 선제 조치를 취하고 있다”면서 “구조 선박으로 ‘종달’에 접근해 칼을 매단 장대로 낚싯줄을 끊어내는 방식의 구조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강조했다.
제주 강동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