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전범기업’ 폭파한 일본인, 말기암에 자수했지만…결국 ‘사망’

‘日전범기업’ 폭파한 일본인, 말기암에 자수했지만…결국 ‘사망’

윤예림 기자
입력 2024-01-29 10:20
업데이트 2024-01-29 1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 28일 일본 도쿄 경찰서 앞에 붙어 있는 기리시마 사토시 수배 전단. EPA 연합뉴스
지난 28일 일본 도쿄 경찰서 앞에 붙어 있는 기리시마 사토시 수배 전단. EPA 연합뉴스
자신을 1970년대 일본 전범 기업의 본사나 공장을 연속적으로 폭파했던 급진 무장단체 ‘동아시아 반일 무장전선’의 조직원 기리시마 사토시(70)라고 주장한 인물이 49년 만에 자수했지만 사망했다.

29일 일본 NHK 등에 따르면 1975년 4월 도쿄 긴자에 있던 ‘한국산업경제연구소’ 건물 폭파 사건을 일으킨 용의자 기리시마 사토시(70)라고 주장하는 남성이 이날 오전 병원에서 사망했다.

지난 25일 현지 경찰은 폭발 사건으로 지명수배된 기리시마가 수도권인 가나가와현 내 한 병원에 입원해 있다는 정보를 입수했다.

말기 암에 걸려 입원 중인 이 남성은 “마지막은 (가명이 아니라) 본명으로 맞고 싶다. 나를 체포하라”고 병원 관계자에게 자신의 신원을 밝혔고, 이 정보가 경찰에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남성은 올해 입원할 당시 가명을 사용했다고 한다.

경찰이 남성을 찾아가자 그는 자신이 기리시마 사토시라고 밝히고는 사건 당시 상황에 관해 얘기했다. 교도통신은 “이 남성이 범인밖에 알 수 없는 사건 정보를 이야기하고 있다”고 전했다.

기리시마 사토시는 해당 사건과 관련해 지금까지 49년간 지명수배된 인물이다. 한국산업경제연구소는 동아시아 반일무장전선이 ‘일본 전범 기업에 한국 관련 정보를 제공했던 아시아 침략의 거점’으로 지목했던 곳이다.

이에 경찰이 남성의 DNA 분석 등을 통해 진범이 맞는지 서둘러 확인하던 중이었다.
이미지 확대
일본 경찰청에 지명수배된 기리시마 사토시. 2024.1.27 연합뉴스(일본 경찰청 제공)
일본 경찰청에 지명수배된 기리시마 사토시. 2024.1.27 연합뉴스(일본 경찰청 제공)
동아시아 반일무장전선은 1974년 8월 미쓰비시중공업 본사 폭파사건, 같은 해 10월 미쓰이물산 본사 폭파사건 등 1974∼1975년 일본 기업 본사나 공장을 연속적으로 폭파한 무장투쟁그룹이다.

대학 중퇴생, 한국 근현대사 전공 대학원생, 회사원 등으로 구성됐던 이 단체는 일본의 제국주의 침략과 식민 지배로 성장한 주요 기업들을 폭파하며 일제의 무반성과 무책임에 대한 대가를 치를 것을 요구했다.

조직원들은 대부분 당시 체포돼 수감 중 사망했거나 수감생활을 마치고 출소했지만, 기리시마는 경찰에 붙잡히지 않았다. 일본에서는 사건 발생 50년 가까이 지난 현재까지도 열차역이나 파출소 등에 그의 지명수배 전단이 붙어 있었다.

한편 현지 경찰은 사망한 남성이 기리시마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DNA 분석과 남성이 진술한 내용을 토대로 조사를 이어갈 방침이다.
윤예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