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45일 만에 총파업, 47일 만에 장관 해임…밀레이 연일 ‘불명예’

45일 만에 총파업, 47일 만에 장관 해임…밀레이 연일 ‘불명예’

송한수 기자
송한수 기자
입력 2024-01-29 00:14
업데이트 2024-01-29 0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하비에르 밀레이 아르헨티나 대통령. 연합뉴스
하비에르 밀레이 아르헨티나 대통령.
연합뉴스
아르헨티나 하비에르 밀레이 대통령이 취임한 지 45일 만에 총파업을 맞은 데 이어 47일 만에 장관 해임으로 잇달아 마뜩잖은 기록을 세웠다.

●인프라부 장관 해임… 차관급 격하

26일(현지시간) 일간 라나시온, 클라린 등 현지 언론들에 따르면 밀레이 대통령은 기예르모 페라로 인프라부 장관을 해임하고 부처를 차관급으로 격하해 경제부에 통합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 정부의 공식 발표는 없지만 매체들은 모두 기정사실로 보도했다. 인프라부는 한국식으로 하면 건설교통부에 해당한다.

급작스러운 장관 해임은 각료회의에서 한 대통령의 발언을 페라로 장관이 언론에 유출한 것 때문이라고 매체들은 전했다.

밀레이 정부는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강력한 개혁을 추진하겠다면서 366개 조항으로 만든 ‘메가 대통령령’과 664개 조항이 담긴 옴니버스 법안을 국회에 전달했다.

하지만 여소야대 국회에서 야당 지지를 얻는 데 난항을 겪고 있다. 이런 가운데 열린 각료회의에서 일부 주지사들이 법안 통과를 위해 야당과의 협상을 요구하자 밀레이 대통령은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지 않으면 주 정부에 돈을 한 푼도 주지 않고 망하게 하겠다”고 말한 것이 알려지면서 논란을 불렀다. 밀레이 대통령은 이를 언론에 흘린 사람으로 페라로 장관을 지목했다.

●아르헨 노조단체, 5년 만에 총파업

아르헨티나 최대 노동자단체인 전국노동자총연맹(CGT)과 아르헨티나자치노동자연맹(CTA-A), 아르헨티나노동자연맹(CTA-T) 등 3개 단체는 연간 200% 넘는 인플레이션 억제를 비롯한 경제난 극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밀레이 정부의 ‘급격한 충격요법’에 반발해 24일 정오부터 12시간 총파업을 벌였다.

노조원들은 수도 부에노스아이레스 등 전역에서 노동시간 규제를 없애고 파업권 행사를 제한하며 각종 연금을 축소하는 일련의 정부 제안은 서민과 빈곤층에게만 고통을 전가하는 조처라고 주장했다.

이번 총파업은 우파 마우리시오 마크리 정부 시절인 2019년 5월 이후 5년 만에 조직된 전국 규모의 대규모 파업이다.
송한수 선임기자
2024-01-29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