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과 적당한 거리두는 中에… 대북 영향력 촉구한 美

北과 적당한 거리두는 中에… 대북 영향력 촉구한 美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4-01-29 00:13
업데이트 2024-01-29 06: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중 외교수장 방콕 회동

美 “中, 北 비핵화 이끄는 역할을”
북중 수교 75주년 관계 강화 모색
中 영향력 행사 가능성은 불투명

이미지 확대
김정은 국무위원장. 연합뉴스
김정은 국무위원장. 연합뉴스
미국이 26~27일(현지시간) 방콕에서 열린 중국과의 고위급 협의에서 북한의 잇단 도발과 북러 군사협력에 우려를 표하며 중국의 대북 영향력 행사를 촉구했다. 중국은 올해 수교 75주년을 계기로 북한과 관계 강화를 모색하고 있어 입장에 변화를 보일지는 불투명하다.

미국 정부 고위 당국자는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 간 12시간에 걸친 방콕 회동과 관련해 “우리는 최근 북한의 무기 테스트와 북러 관계 증진, 그리고 김정은 의도에 대해 깊이 우려한다”며 “중국의 대북 영향력을 감안해 이런 우려를 중국에 직접 제기했고 양측 대표 간에 이런 대화가 계속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중국이 어떻게 반응했는지를 알리지 않았지만 “중국은 분명 대북 영향력을 유지하고 있다”면서 “그 영향력을 (북한) 비핵화의 경로로 복귀시키는 데 사용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25일부터 평양을 방문 중인 쑨웨이둥 중국 외교부 부부장(차관)과 미국 측 대표가 조만간 전화 협의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이 북한에 대북 영향력을 직접 행사할 가능성은 크지 않을 전망이다. 하지만 중국은 북한이 원하는 ‘북중러’ 연합도 피하고 북러와는 양자관계만 유지하며 적당한 거리를 두고 있다. 미중이 서로 관계 관리 모드에 들어간 데다 국제사회 위상 등을 고려해 중국이 러시아처럼 북한과 군사 협력을 하기엔 부담스러운 상황으로 여겨진다. 한미일 안보 협력 강화 역시 불편한 요인이라 북한이 필요 이상의 긴장감을 높이는 도발을 자제하길 바라는 게 중국의 속내라는 관측도 많다.

북중 양자관계는 좀 더 가까워질 조짐이다. 조선중앙통신은 27일 평양을 방문 중인 쑨 부부장이 전날 최선희 북한 외무상과 만나 “공동의 핵심 이익을 수호하기 위한 전술적 협동과 공동보조를 계속 강화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고 전했다. 북측이 최근 바꾼 대남 노선에 대해 중국 측에 설명했을 수도 있다. 중국도 “중국과 북한이 전략 대화를 강화하고 협력을 심화하기로 합의했다”고 했다.

허백윤 기자
2024-01-29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